뷰페이지

92명 숨진 미 토네이도… 날아간 욕조 속 살아남은 아기

92명 숨진 미 토네이도… 날아간 욕조 속 살아남은 아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12-20 07:45
업데이트 2021-12-20 0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토네이도 사망 최소 92명
생후15개월·3개월 아기 생존
담요·베개·성경과 함께 발견

토네이도에 날아간 욕조 속에서 살아남은 아기. CNN 캡처
토네이도에 날아간 욕조 속에서 살아남은 아기. CNN 캡처
당시 날아간 욕조 모습. ABC 뉴스 캡처
당시 날아간 욕조 모습. ABC 뉴스 캡처
미국 켄터키주 홉킨스 카운티에 사는 할머니는 지난 10일(현지시간) 주말을 맞아 생후 15개월, 3개월 된 손주들을 돌보고 있었다. 토네이도 발생으로 집이 흔들리며 덜컹거리는 소리가 나고 할머니는 욕조 안에 담요와 베개, 성경을 넣고 손주들을 넣어 보호하고자 했다.

그러나 집 전체가 날아가면서 욕조까지 날아갔고, 할머니는 물탱크에 머리를 맞았지만 ‘주님, 제발 제 아기들을 안전하게 저에게 데려다주세요. 제발.’이라고 울부짖으며 주변을 찾아다녔다.

할머니는 19일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잔해의 모든 곳을 찾아본 결과 마당에서 욕조가 거꾸로 발견되었고, 그 밑에 아기들이 살아 있었다”고 말했다. 아기 한 명은 욕조 뒤 돌기에 머리를 다쳐 병원에 가야했지만 다행히 출혈은 멈췄다. 카운티의 북쪽 끝에 살고 있던 아기의 부모는 토네이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흔적도 없이 사라진 집
흔적도 없이 사라진 집 지난 주말 미국 중부를 덮친 토네이도 희생자가 시간이 갈수록 늘고 있다. 미국 전역에서 확인된 희생자만 88명에 달한다. 켄터키에서는 현재 109명의 주민 생사가 불분명하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번 토네이도는 최소 92명의 목숨을 앗아간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100명 이상이 사망했을 것이라는 당초 예상보다는 인명피해가 줄었지만 현장 수습과 피해 복구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앤디 버시어 켄터키 주지사는 현재까지 켄터키주에서 최소 75명, 다른 주에서 최소 17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피해자가 예상보다 적었던 것은 집이 무너지지 않은 주민들이 자신의 집에서 피해자들을 머물 수 있게 했고, 노숙자들이 대피소로 피신했기 때문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또 110명이 밤샘 근무 중이던 메이필드의 양초공장에서도 94명이 생존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망자 중에는 생후 2개월 된 신생아부터 86세 노인까지 포함돼 있다.

메이필드에서는 주택과 사업체 등 약 2만 6000개의 건물에 전기가 끊겼다. 켄터키주 정부는 메이필드시를 비롯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지역이 완전히 복구되려면 수년이 걸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인구 1만 명 규모의 소도시 메이필드는 다수가 고향을 떠나지 않고 가족 및 친구와 평생을 살아가는 동네였고, 감당하기 어려운 시련에 주민들은 눈물을 훔쳤다.
“붉고 푸른 토네이도 없다”… 켄터키 방문한 바이든, 초당적 지원 약속
“붉고 푸른 토네이도 없다”… 켄터키 방문한 바이든, 초당적 지원 약속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토네이도의 최대 피해 지역인 미국 켄터키주 도슨스프링스의 한 마을에서 피해 주민의 자녀인 데인 매독스(7)의 손을 잡고 연설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붉은(공화당) 토네이도도, 푸른(민주당) 토네이도도 없다”면서 “피해 지역이 완전히 재건될 때까지 연방 정부가 모든 지원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도슨스프링스 EPA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쉼터 앞에서 친구와 울고 있는 주민
쉼터 앞에서 친구와 울고 있는 주민 지난 주말 미국 중부를 덮친 토네이도 희생자가 시간이 갈수록 늘고 있다. 미국 전역에서 확인된 희생자만 88명에 달한다. 켄터키에서는 현재 109명의 주민 생사가 불분명하다. AP연합뉴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