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년 내 화성 못 가는 게 놀라운 일” 머스크의 호언장담

“5년 내 화성 못 가는 게 놀라운 일” 머스크의 호언장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2-16 17:18
업데이트 2021-12-16 1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의 인물에 선정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타임지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의 인물에 선정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타임지
민간 우주개발업체 스페이스X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5년 안에 화성에 사람을 보낼 것이라고 장담했다.

또 화성에 자급자족 도시를 건설하는 등 대규모 화성 프로젝트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15일(현지시간) CNBC방송에 따르면 머스크는 자신을 ‘올해의 인물’로 선정한 시사주간지 타임과의 인터뷰에서 “5년 안에 화성에 못 가면 놀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화성에 태양광으로 유지되는 수경 농장을 갖춘 자급자족 도시를 만들어 인류가 영구히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 거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화성의 자급자족 도시에 동물과 지구의 생명체를 이주시키는 것이 매우 거대한 차기 사업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이러한 화성의 도시에 대해 “노아의 방주 미래 버전과 비슷하다”면서 “2곳 이상을 지을 것이다. (노아의 방주가) 2곳만 있다면 이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테슬라가 26일(현지시간) 시가총액 1조 달러 클럽에 진입하면서 하룻밤새 36억 달러 자산이 늘어난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0). 로이터 연합뉴스
테슬라가 26일(현지시간) 시가총액 1조 달러 클럽에 진입하면서 하룻밤새 36억 달러 자산이 늘어난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0). 로이터 연합뉴스
머스크는 이러한 화성 프로젝트가 신나는 일이며 이를 통해 돈을 벌 생각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러 행성에 생명이 살 수 있도록 하고 인류의 우주여행문명이 가능케 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이러한 목표가 흥미롭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머스크는 지난달 로켓 엔진 개발 속도를 질책하면서 스페이스X가 파산할 위험이 있다고 직원들에게 경고한 것은 단순히 동기부여 전략의 일환이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머스크는 지난해 12월 독일 수도 베를린에서 열린 미디어그룹 악셀 슈프링거 주최 시상식에서 수상자로 참석한 자리에서도 2026년에 화성에 인간을 착륙시킬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한 바 있다.

머스크의 이러한 장담에 회의적인 견해를 내놓는 전문가들도 적지 않다.

지난 2월 우주정책 전문가이자 애리조나 주립대의 그렉 오트리 교수는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머스크가 미 항공우주국(NASA)의 도움이 있든 없든 적어도 2029년까지는 화성에 가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른 우주 전문가들도 화성이 인류가 장기적으로 정착하기엔 어려운 곳으로 보고 있다.
이미지 확대
5번째 시도 만에 지상 착륙… 첫걸음 내디딘 ‘스페이스X 화성의 꿈’
5번째 시도 만에 지상 착륙… 첫걸음 내디딘 ‘스페이스X 화성의 꿈’ 스페이스X의 차세대 우주선 ‘스타십’ 시제품이 4연속 폭발 끝에 무사히 시험비행을 마쳤다. 스타십 시제품 ‘SN15’는 5일(현지시간) 미 텍사스주 보카치아의 조립 공장에서 발사돼 고도 10㎞까지 상승한 뒤 직립으로 다시 착륙하는 데 성공했다. 스타십은 달과 화성에 인간을 보내기 위해 2019년부터 본격 개발을 시작한 길이 50m, 지름 9m의 차세대 유인 왕복선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텍사스 AFP 연합뉴스
머스크 역시 지난 4월 비영리단체 엑스프라이즈 재단 창립자 피터 다이아맨디스와 가진 대담에서 “화성 여행 초기에는 탑승자가 꽤 죽을지도 모른다”며 화성 탐험에 위험성이 따른다고 밝힌 바 있다.

머스크가 구체적인 기간까지 제시하며 화성 진출을 확신했지만, 그는 이전에 여러 차례 자신의 청사진을 미루거나 바꾼 바 있다.

그는 2016년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차가 약 2년 안에 상용화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2019년엔 테슬라의 ‘로보택시’가 2020년까지 100만대 출시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

머스크 스스로 지난해 실적 발표 당시 “시간 엄수가 나의 강점은 아니다”라고 인정하기도 했다.

민간기업 중 처음으로 유인우주선 발사에 성공한 스페이스X는 2026년에 화성에 유인 우주왕복선 ‘스타십’을 보내고 2050년까지 인류의 화성 이주를 완수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스페이스X는 이를 위해 스타십 크기를 122m로 늘려 최대 탑승 인원 100명에 달하는 대형 우주선을 개발하고 있으나, 잇단 폭발 사고로 일정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