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미크론, 화이자 백신 중화항체 40분의 1로”…남아공 연구 결과

“오미크론, 화이자 백신 중화항체 40분의 1로”…남아공 연구 결과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2-08 09:58
업데이트 2021-12-08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아공 AHRI 연구실, 오미크론 실험 결과 발표
“화이자 백신, 오미크론에 부분적 감염예방 효과”
“완전한 면역손실은 아니다…추가접종 감염예방”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코미나티주’.
AP 연합뉴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 새 변이 오미크론에 감염 예방 효과가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남아프리카공화국 아프리카보건연구소(AHRI)는 화이자 백신의 2회 접종 효과를 측정하는 실험에서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됐을 경우 2019년 말 중국에서 처음 탐지된 초기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보다 중화항체가 40분의 1로 감소하는 결과를 확인했다.

중화항체는 바이러스가 세포에 침투하는 것을 막는 방식으로 면역력을 형성한다.

즉 코로나19 발생 초기 바이러스를 표적 삼아 설계된 화이자 백신의 감염 예방 능력이 오미크론 변이 앞에선 40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진다는 뜻이다.

“백신이 위중증 막아줄 것…추가접종 권고”
다만 위중증 진행을 막는 것만큼은 백신이 여전히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연구진은 기대하고 있다.

엘렉스 시걸 AHRI 소장은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화이자 백신의 면역력 손실이 “왕성하지만 완전하지는 않다”고 평가했다.

그는 “바이러스가 면역을 돌파하는 사례(돌파감염)가 늘어날 것”이라면서도 “부스터샷(추가접종)을 접종하면 감염, 특히 위중증으로 이어지는 심각한 감염의 위험이 아마도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걸 소장은 “추가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은 접종을 해야 하고, 예전에 감염된 적 있는 이들도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블룸버그통신도 오미크론 변이 감염을 막는 데 추가접종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이번 연구 결과를 해설했다.
오미크론 확산 속 접종받는 남아공 여성
오미크론 확산 속 접종받는 남아공 여성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 중인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수도 요하네스버그의 병원에서 6일(현지시간) 한 여성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2021.12.6
AP 연합뉴스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화이자 백신의 감염 예방 효과 실험 결과가 보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 세계에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를 둘러싼 주요 우려는 변이가 백신 접종이나 감염을 통해 형성된 기존의 면역력을 무력화할 가능성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오미크론 변이가 코로나19 전염력을 키워 심각한 유행을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연구가 기존 백신이 오미크론 변이를 막는 데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AHRI는 이번 연구가 초기 결과에 불과하다며 오미크론 변이의 정확한 백신 회피 수준에 대한 연구 결과가 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미크론 변이가 지난달 25일 남아공에서 처음 보고된 뒤 전 세계 연구자 450명 정도가 감염자 시료에서 오미크론 변이를 분리한 뒤 실험실에서 배양해 비슷한 연구를 하고 있다.

화이자 CEO “빠른 전파로 새 변이 더 나올지도”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 미국 제약사 화이자의 앨버트 불라 최고경영자(CEO).
AP 연합뉴스
한편 화이자의 앨버트 불라 최고경영자(CEO)는 오미크론 변이가 향후 다른 변이를 일으킬 가능성을 경고했다.

그는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주최한 ‘CEO 카운슬 서밋’ 행사에서 오미크론 변이의 전염력이 이전 바이러스보다 더 강하지만 증상은 덜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빨리 퍼지는 바이러스가 있다는 게 좋은 뉴스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경계심을 나타낸 뒤 “빠른 전염은 (변이 바이러스가) 수십억명의 몸에 들어갈 수 있고, 또 다른 변이가 더 나올지도 모른다는 점을 의미한다. 그런 것을 원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경고는 최근 오미크론 변이의 증상이 델타 변이 등 기존 유행 바이러스보다 덜 심한 것으로 보인다는 잇단 발표에 대중이 안도하는 가운데 나왔다.

“오미크론의 임상적 특성, 연말까지 파악 가능”

오미크론 변이가 처음 보고된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경증 환자들이 많다는 초기 연구 결과에 대해 불라 CEO는 아직 단정적인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남아공 인구의 5%만이 60세 이상 고령층이고 상대적으로 가벼운 증상을 겪는 젊은 인구가 많다는 것이 그 이유다.

또 남아공에는 중증 코로나19를 앓기 쉬운 HIV(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양성 인구가 많다는 점도 고려할 변수라고 불라 CEO는 강조했다.

그는 “(오미크론 변이의) 임상적 특성이 정확히 어떤지에 대해 연말 전까지 잘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미크론 별도 백신 필요한지 불확실…계절성 독감 되길 기대”

불라 CEO는 오미크론 변이용 백신은 내년 3월까지 개발할 수 있지만, 별도 백신이 꼭 필요한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불라 CEO는 2년 가까이 지속 중인 코로나19 사태가 곧 종식될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지만, 더 많은 사람이 백신을 접종하고 더 좋은 치료제가 출시된다면 계절성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로 취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며 “정상적 삶이란 식당에 가고 마스크를 쓸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또한 불라 CEO는 백신과 마스크 의무화를 지지하면서 저소득 국가의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도움을 제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WSJ은 전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