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대변인 “미국 비롯한 세계 모든 국가와 우호적 관계 원해”

탈레반 대변인 “미국 비롯한 세계 모든 국가와 우호적 관계 원해”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8-20 00:30
업데이트 2021-08-20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이 17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탈레반의 아프간 장악 후 첫 공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카불 EPA 연합뉴스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이 17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탈레반의 아프간 장악 후 첫 공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카불 EPA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이 미국을 비롯한 세계 모든 국가와 우호적인 관계를 원한다고 밝혔다.

19일(현지시간) 아프간 뉴스 통신 아리아나에 따르면,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102주년 독립기념일 기념식에서 “탈레반은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모든 국가와 우호적 관계를 원한다. 우리는 어떤 나라에도 적대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아프가니스탄이 또 다른 위기에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포괄적인 시스템을 만드는 작업에 동참해 달라는 요청도 덧붙였다.

무자히드 대변인은 또 탈레반 운동을 인정해달라 요청하면서도 만약 누군가 자국 일에 개입한다면 그에 맞서 다시 봉기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한편, 탈레반 측은 아프간에서 탈출하려는 외국인들과 아프간 사람들의 안전한 출국을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탈레반 관리는 “우리는 외국인뿐 아니라 아프간인들의 안전한 출국을 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카불) 공항에서 벌어지는 아프간인, 외국인, 탈레반 대원 간 모든 종류의 폭력과 말싸움을 방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