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야스쿠니 신사에서 사진 찍었다 연예계 퇴출된 중국 배우

일본 야스쿠니 신사에서 사진 찍었다 연예계 퇴출된 중국 배우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8-16 19:14
업데이트 2021-08-16 19: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배우 장저한, 웨이보 등 중국 인터넷에서도 삭제당해

2018년 일본 야스쿠니 신사를 방문해 ‘V’ 포즈를 취하며 사진을 찍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거센 비난을 받은 중국 배우 장저한.
2018년 일본 야스쿠니 신사를 방문해 ‘V’ 포즈를 취하며 사진을 찍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거센 비난을 받은 중국 배우 장저한.
중국 인기배우 장저한(30)이 일본 야스쿠니 신사에서 찍은 사진을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올렸다가 웨이보 계정이 15일 삭제됐다.

중국 관영매체인 글로벌타임스는 야스쿠니 신사에서 손가락을 브이(V)자 모양으로 하고 사진을 찍은 장이 중국인들의 공분을 샀다고 전했다.

웨이보를 운영하는 시나 웨이보 측은 장과 그의 영화사 계정을 삭제한 뒤 많은 팬을 거느린 공인이라면 지켜야할 기본적인 도덕 기준과 역사 지식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 공산당 중앙 기율 검사 위원회는 모든 중국인은 일본과 싸운 전쟁의 역사에 무지해서는 안되며 특히 연예계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들에 대한 기준이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중국의 음악 플랫폼인 넷이즈와 큐큐뮤직은 장의 노래를 15일 모두 삭제했다. 중국판 넷플릭스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요우쿠도 장의 이름을 배우 리스트에서 지웠다. 동영상 플랫폼 틱톡(중국 이름 더우인) 역시 장의 계정을 삭제했다며, 그가 사회에 해로운 행동을 하고 특히 젊은층에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고 지적했다.

중국 공연예술협회(CAPA) 역시 업계에서 장을 퇴출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5일은 중국이 2차 세계대전에서 항복을 선언한지 76주년이 되는 날로 한국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의미있는 날이다.
중국 배우 장저한
중국 배우 장저한
공연예술협회는 성명에서 에술가들은 역사를 이해하는 기본적인 도덕이 있어야 한다며 무지는 변명이 될 수 없다고 발표했다.

협회 측은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는 2차 대전을 일으킨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장소이자 일본 우익 세력이 역사를 부정하며 전쟁을 미화하는 장소라고 강조했다.

장은 웨이보에 야스쿠니 신사에서 찍은 사진과 노기 신사에서 열린 결혼식에 참여한 사진을 게시했다. 노기 신사 역시 일본 제국군 장군을 제신으로 모신 신사다.

장은 온라인 상에서 자신의 무지에 대해서 사과했지만, 그에 대한 비난과 퇴출 작업은 끊이지 않고 있다.

보석 브랜드 판도라, 패션 브랜드 상하이 머큐리 홈 텍스타일, 음료 브랜드 와하하 등이 장과의 광고 계약을 종료했다.

공연예술협회는 다른 배우에게도 역사에 대한 지식을 강화하며, 중국인들의 감정에 상처주는 일을 하지말라고 경고했다. 기준선을 넘는다면 처벌이 따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시성 출신인 장은 상해희극학원을 졸업하고, 인기 드라마 ‘랑야방’ ‘신조협려’ 등에 출연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