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당 탄압 니카라과 대통령에 쏟아지는 비난

야당 탄압 니카라과 대통령에 쏟아지는 비난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8-09 16:04
업데이트 2021-08-09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국무부가
니카라과 대통령과 부통령
니카라과 대통령과 부통령 니카라과의 다니엘 오르테가 대통령(왼쪽)과 그 영부인이자 부통령인 로사리오 무리요
AP 뉴시스
“무슨 수를 써서라도 권력을 유지하려고 한다. 대선 과정과 결과에 대한 모든 신뢰를 잃었다”고 했다.

니카라과는 오는 11월 대통령 선거가 예정됐고, 오르테가 대통령은 5선에 도전하려 하고 있는데, 노골적이고 지나치게 야권을 탄압하고 있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다. 지금까지 7명의 대선주자를 체포했다. 비올레타 차모로 전 대통령의 딸로,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였던 크리스티아나 차모로도 포함됐고 반역 등의 혐의로 붙잡힌 인권운동가, 사업가, 학생단체 대표 등 야권 인사들이 30명이 넘는다. 얼마 전에는 ‘자유를 위한 시민연합’이 정당 규정을 위반했다며, 법적 지위를 박탈하고 대선 참여를 봉쇄했다. 자유를 위한 시민연합은 우익 반군 ‘콘트라’ 출신의 오스카르 소발바로와 2017년 미스 니카라과 출신 베레니세 케사다를 각각 대통령과 부통령 후보로 내세워 오르테가의 당선을 저지할 계획이었다. 케사다는 공직 출마가 금지된 채 지난 4일 가택 연금을 당했다.

이에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은 오르테가 대통령에 제재를 가하는 한편 다른 민주 국가들과 계속 긴밀한 협력을 다짐했다. 미국은 지난 6일 니카라과 정권 주요 인사의 가족 50명을 제재 명단에 추가하고 미국 입국을 제한했다.

75세인 오르테가 대통령은 1979년 좌익단체 산디니스타 민족해방전선(FSLN)을 이끌고 친미 정권을 축출한 후 1979∼1990년, 이후 2007년부터 지금까지 장기 집권 중이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