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벌 식품업체들은 ‘가격 인상 중’

글로벌 식품업체들은 ‘가격 인상 중’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7-30 16:59
업데이트 2021-07-30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네슬레 본사
네슬레 본사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식품 및 음료 브랜드의 제조사들이 수년 만에 가장 강력한 인플레이션과 씨름하면서 계속적인 가격 인상을 경고하고 있다”

세계적인 식품·음료 업체들은 지금 ‘가격 인상 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출이 늘고 있지만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원재료, 포장, 운송 등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한 데 따른 것이다.

네슬레는 이미 올 상반기 전 세계에서 평균 1.3% 가격을 인상했다. 우유와 아이스크림 가격은 평균 3.5% 올랐고 물 브랜드는 1.6% 올랐다. 네슬레는 올해 생산 비용이 약 4%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네슬레는 상반기 성장률이 몇 년 만에 가장 높았다. 네스프레소 커피, 애완동물 사료, 건강용품에 대한 수요에 힘입어 유기농 매출은 8.1% 성장했다. 그럼에도 생산 제반 비용 증가에 따른 수익성에 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한다. 마크 슈나이더 네슬레 최고경영자(CEO)는 “상반기보다 가격 인상이 더 빠를 것”으로 예고했다.

생수 브랜드 에비앙 등을 생산하는 프랑스의 다논(Danone)도 중남미와 러시아, 터키 등에서 제품가를 이미 올렸고, 모든 제품군에 대해 추가 가격 인상을 계획하고 있다. 맥주 버드와이저 등을 생산하는 ‘안호이저-부시 인베브’(AB인베브)도 가격 인상을 검토중이다. 미국과 유럽에서 술집으로 사람들이 돌아오면서 2분기 매출이 28%쯤 증가해 소비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으나 술통용 캔 수요 급증 등으로 관련 비용이 부담이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셸 듀커리스 최고경영자(CEO)는 “지금까지는 버텨왔지만 물가 압박 때문에 제품가격 인상 등 대응책을 준비중”이라고 했다. 스미르노프 보드카와 조니 워커 스카치도 북미에서의 영업 마진이 1.24%포인트 감소했는데, 핵심 재료의 가격 상승 때문이라고 한다. 커피 가격도 달아오른 지 오래인데, 전문가들은 앞으로 더 큰 가격 인상이 있을 것으로 예고하고 있다.

지금 미국은 지난 10년래 가장 빠른 속도로 인플레이션이 진행중이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