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페이스북이 사람 죽인 게 아니라…” 사흘만에 물러선 바이든

“페이스북이 사람 죽인 게 아니라…” 사흘만에 물러선 바이든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7-20 13:53
업데이트 2021-07-20 1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페이스북에 백신관련 허위정보 유포 책임 묻던 바이든
허위 정보 65% 퍼뜨린 12명이 “사람 죽이는 것” 수정

“백신목표 미달 희생양 찾나” 페이스북 반발에 논란 커져
‘결국 허위 정보 차단에 페이스북 도움 필요’ 감안한 듯

설문 결과 성인 40% “정치적 이유에 코로나 위험 과장”
미접종자 51% “코로나 백신으로 마이크로칩 삽입한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경제관련 연설을 하고 있다. AP
조 바이든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경제관련 연설을 하고 있다. A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페이스북이 사람들을 죽이고 있다”고 했던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흘만에 한 발 물러섰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의 잘못된 정보로 코로나19 백신거부 현상이 확산된다는 취지로 말한 것인데 세간에서 이를 “감정적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바이든은 1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CNN 기자의 관련 질문에 “페이스북은 사람을 죽이지 않는다”며 “12명의 사람들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것을 듣는 사람은 누구나 다치고 있다. 그게 사람을 죽이는 것”이라고 답했다.

SNS에 퍼진 백신 허위정보의 약 65%를 백신거부주의자 12명이 쏟아냈다는 비영리단체 ‘디지털 증오 대응 센터’의 최근 연구 결과를 인용한 것이다.

이어 바이든은 “페이스북이 사람들을 죽이고 있다고 말한 것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그들이 백신에 대한 터무니 없는 허위정보에 대해 무엇인가를 하기를 바란다. 그게 내가 한 말의 의미”라고도 했다.

바이든은 지난 16일 백신과 관련해 허위정보 확산의 통로가 되는 페이스북 등을 두고 “그들이 사람들을 죽이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하지만 페이스북 측이 “(7월 4일까지 전국민 70% 백신 접종이라는) 목표를 놓친 데 대한 희생양을 찾고 있다” 반발하고, 논란이 커지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읽힌다.

무엇보다 현 시점에서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 유통을 막으려면 SNS의 도움이 가장 필요한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페이스북과 전쟁을 하는 게 아니라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전투를 벌이고 있다”며 논란 진화에 나섰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신과 공화당 의원들의 각종 언급을 거짓으로 취급한다며 SNS를 공격했다면, 바이든은 반대로 허위 정보를 방관하고 있다고 압박하는 셈이다.

다만, 바이든이 SNS에 대해 목소리를 높인 것과 같이 실제 잘못된 정보를 통한 백신 기피 현상이 확산되는 분위기는 분명히 감지된다. 지난 15일 유고브의 설문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40%가 ‘정치적 이유로 코로나19 위험이 과장됐다’고 답했고, 18%는 코로나19 백신이 자폐증을 일으킨다고 믿었다.

또 응답자의 20%는 바이든 행정부가 코로나19 백신을 이용해 시민들에게 마이크로칩을 이식한다는 얘기를 신뢰했다. 해당 질문에 대한 응답 비율은 백신을 맞지 않은 이들만 분리해서 따질 경우 51%로 상승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4일까지 전국민의 70%에게 백신을 1회 이상 접종토록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백신거부 때문에 달성에 실패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이날까지 1회 이상 접종률은 56%, 접종 완료 비율은 49%였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