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대표팀 도쿄올림픽 불참?”…우려 커지자 진화 나선 日정부(종합)

“미국 대표팀 도쿄올림픽 불참?”…우려 커지자 진화 나선 日정부(종합)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5-25 13:32
업데이트 2021-05-25 1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일본 도쿄의 일본올림픽위원회(JOC) 앞에 있는 올림픽 오륜기 조형물 인근에 경비 직원이 근무를 서고 있다. 2021.5.25  AFP 연합뉴스
일본 도쿄의 일본올림픽위원회(JOC) 앞에 있는 올림픽 오륜기 조형물 인근에 경비 직원이 근무를 서고 있다. 2021.5.25
AFP 연합뉴스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두 달 앞둔 시점에서 미국이 코로나19 위험을 이유로 자국민에게 일본여행 금지를 권고하자 일본 언론들은 미국의 올림픽 불참으로까지 이어질까 우려를 나타냈다.

미국 올림픽·패럴림픽위원회(USOPC)와 일본 정부가 나서 여행금지 조치가 올림픽 불참을 뜻하지 않는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미국 정부의 이번 결정이 7월 23일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에 커다란 차질을 빚을 것이란 전망은 쉽게 걷어지지 않고 있다.

교도통신은 미국 국무부의 ‘여행금지’ 권고 결정을 전하면서 “7월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에 미국 선수단을 파견할지 어떨지의 판단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다”고 25일 보도했다.

미 국무부는 24일(현지시간) 일본에 대해 기존 여행경보 3단계인 ‘여행재고’에서 4단계인 ‘여행금지’ 권고를 이날자로 발령했다고 홈페이지에 공지했다.

미국민에 대한 국무부의 여행경보는 4단계로 나뉘는데, 일반적 사전주의(1단계), 강화된 주의(2단계), 여행재고(3단계), 여행금지(4단계) 순이다.

미국 정부가 올림픽 개최를 코앞에 둔 일본에 대한 여행금지를 권고한 것은 일본의 대유행 상황이 개선되고 있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4000명대까지 늘어나고 있으며,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3번째 긴급사태가 발효된 상황이다.

교도통신은 특히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백신 접종을 완료한 여행자라도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확산할 위험이 있을지도 모른다. 일본으로의 모든 여행을 피해야 한다”고 경고한 데 주목했다.

공영방송 NHK는 블룸버그통신이 “올림픽 개최를 위해 일본 국민이나 국제사회를 납득시키려고 애를 쓰고 있는 나라에 새로운 타격”이라고 보도했다고 소개하는 등 미국 정부의 이번 결정이 미칠 영향을 주시하는 분위기다.

도쿄스포츠는 일본 여행 금지 권고에 대해 “미국 선수단의 도쿄 올림픽 불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나왔다”며 “스포츠 대국인 미국 선수단이 도쿄올림픽에 참가할 수 없게 되면 동조하는 타국 선수단이 이를 따르는 사례도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이처럼 미국민에 대한 ‘일본 여행금지’ 권고로 미국 대표팀이 도쿄올림픽에 불참하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자 미국 올림픽위원회와 일본 정부는 황급히 진화에 나섰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미국 올림픽·패럴림픽위원회(USOPC)는 일본 여행금지 권고가 미국 대표팀의 올림픽 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성명을 내놓았다.

USOPC는 이번 권고를 이해하고 있다면서 “선수나 스태프에 대한 감염 예방책을 강구하는 외에 일본에 가기 전과 도착한 후에 올림픽 기간 중에도 검사를 받으므로 미국 선수의 안전한 참가에 자신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도 올림픽에 대한 여론이 가뜩이나 좋지 않은 가운데 미국의 이번 조치가 대회에 끼칠 악영향을 최소화하려고 애를 썼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이날 참의원 외교방위위원회에서 출석해 “필요한 경우의 도항(渡航·배나 항공기를 타고 외국에 감)은 금지되지 않는다. 대회 실현을 실현한다는 일본 정부를 결정을 지지한다는 미국의 입장에는 어떤 변화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마루카와 다마요 올림픽 담당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필요한 경우 도항이 금지되지 않는다”며 “계속 ‘안전·안심’ 환경 확보를 최우선으로 내외의 감염 상황 파악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