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정상회담]한국군 55만명분 백신 지원… 일반물량 언급 없어

[한미 정상회담]한국군 55만명분 백신 지원… 일반물량 언급 없어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5-22 09:54
업데이트 2021-05-22 0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이자·모더나·얀센 2000만회분 관련
한국 공여 계획 관련 언급 나오지 않아
6월 물량 부족한데 하반기 후만 언급
21일(현지시간) 한미 정상회담 직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AP
21일(현지시간) 한미 정상회담 직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A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군과 함께 일하는 한국군 55만명에게 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우리나라와 포괄적인 백신 협력에 합의했다고도 설명했다. 다만 미국이 앞서 화이자·모더나·얀센 등 백신 3종에 대해 2000만회분을 타국에 공여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한국도 포함될지 여부는 언급하지 않았다.

CNN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한미 정상회담 후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그들(한국군)을 위해서도 미군을 위해서도” 55만명의 한국군에게 백신을 공급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우리는 2021년 하반기부터 2022년까지 최대 10억회분의 백신을 생산할 것을 믿는다”고도 했다. 이외 미국 백신 생산업체가 한국과 제휴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했다. 다만 우리나라는 하반기 이후가 아닌 이번달과 다음달 백신 물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한미 정상은 우리나라의 일반인에게 백신이 공여될지 여부와 세부 사항도 공개하지 않았다. 미국은 앞서 백신 3종에 대해 2000만회분을 오는 6월말까지 전 세계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미국에서 승인되면 6000만회분을 공여하겠다고 앞서 밝힌 바 있어, 총 8000만회분이 된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어떻게 해야 공평한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백신이 가장 도움이 필요한 지역에 도달할지, 지역적인 균형은 어떻게 이룰 수 있을지를 염두에 두고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그런 평가가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내일 이전에 이루어지리라고는 기대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우리나라에 대한 백신 공여분이 언급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 셈이다.

한국이 인도와 같이 코로나19 확산이 치명적인 상황도 아니고 아프리카 저개발국처럼 인도주의적인 공여를 필요로 하는 곳도 아니라는 점에서 많은 양을 할당받기는 힘들다는 지적이 줄곧 나온 바 있다.

외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자국의 이익만 취하기보다 큰 틀에서 인도·태평양 지역 전체의 백신 접종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점을 공개적으로 칭찬하면서 “내가 (문재인) 대통령을 좋아하는 이유”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