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간섭 말고 대화” 촉구에…美 “책임 회피, 시선돌리기” 일축

中 “간섭 말고 대화” 촉구에…美 “책임 회피, 시선돌리기” 일축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2-23 14:00
업데이트 2021-02-23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왕이 “대중 내정간섭 말고 미중 대화를”
앞선 연설서 관세철폐 등 조건으로 대화 제안

미 국무부 “약탈 경제·인권탄압 등에 대해
책임 피하려는 중국의 성향적 패턴 보여줘”

‘민주주의 동맹 대 공산주의 중국’ 구도에
압박 느낀 중국, 대화로 시선 돌리려는 듯
22일(현지시간) 미 국무부에서 브리핑을 진행하는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 AP
22일(현지시간) 미 국무부에서 브리핑을 진행하는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 AP
중국에 내정 간섭을 하지 말고 미중 양국이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한 중국 왕이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앞선 연설에 대해 미 국무부가 경제 약탈 및 인권 탄압 등에 대한 ‘책임 회피’라고 일축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22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왕 부장의 연설에 대해 “약탈적 경제행위, 투명성 부족, 국제합의 준수 실패, 보편적 인권 탄압에 대한 책임을 피하려는 중국의 성향적 패턴을 보여주는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국제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기원 조사 실패에 대한 중국의 자료 공개 부족 문제, 국제무역기구(WTO) 가입국임에도 자체 개혁에 소홀한 부분, 신장의 인권 침해 및 홍콩 민주화운동 탄압 등의 문제에서 미중 대화로 시선을 돌리려 한다는 의미다.

실제 프라이스 대변인은 “신장 등 중국 지역에서 인권이 침해되거나 홍콩의 자율성이 짓밟힐 때 우리는 우리의 민주적 가치를 계속 옹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와 달리 대중 압박을 위해 동맹과 협력하겠다며 “이것이 정확히 쿼드(미국·일본·호주·인도), 유럽 및 인도태평양의 동맹·파트너와 하고 있는 일”이라고 했다. 지난 18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첫 쿼드 외교장관 회담에 참석한 것을 언급하며, 이르면 몇주 내로 이같은 협의가 또 진행될 것이라고도 했다.

독일이 한국과 매한가지로 화웨이 장비를 금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중국의 남용, 중국의 약탈적 행위, 중국이 ‘기술 권위주의’ 발전에 이용하는 수단의 수출은 우리가 동맹·파트너와 아주 긴밀히 협력하는 분야”라며 “중국이 제기하는 안보·기술적 도전에 대한 잦은 논의가 있어왔고 우리는 이 도전에 함께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왕이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서울신문DB
중국 왕이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서울신문DB
왕 부장은 앞서 중국 외교부의 란팅 포럼 연설에서 “중국은 미국에 도전하거나 대체할 의사가 없다”며 “미국은 대만 독립, 홍콩, 신장, 티베트 등 중국 주권과 내정에 간섭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를 전제로 “중국은 공개적으로 의사소통할 의향이 있다”고 했다. 미중 갈등의 원인으로는 트럼프 행정부의 “다양한 (대중) 억압 조치가 (중국에) 헤아릴 수 없는 피해를 입혔기 때문”이라고도 했다.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는 이튿날인 23일 논평에서 왕 부장의 연설에 대해 “미국에 양국관계를 정상 궤도에 올릴 것을 촉구하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메시지를 보냈다”며 미중 관계 개선을 위해 선결과제로 미국의 ‘대중 관세 철폐’를 제시한 것을 강조했다.

다만, 이를 두고 미국 내에서는 ‘민주주의 동맹 대 공산주의 중국’의 대결 구도에 부담을 느낀 중국이 미중 무역 갈등으로 축을 옮기려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바이든은 트럼프처럼 중국과 ‘관세 전쟁’을 벌이기보다 동맹과 함께 그물망식 압박 전략을 구사할 것임을 시사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나 러만도 상무장관 지명자는 지난달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블랙리스트든 관세든 상계관세든 나는 이 모든 수단을 가능한 한 최대한도로 이용해” 중국에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