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코로나 감염 때 산소호흡기 고려할 정도로 위중했다”

“트럼프, 코로나 감염 때 산소호흡기 고려할 정도로 위중했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2-12 11:54
업데이트 2021-02-12 1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일 만에 퇴원한 트럼프…보란듯이 백악관 발코니서 마스크 벗어
3일 만에 퇴원한 트럼프…보란듯이 백악관 발코니서 마스크 벗어 코로나19 확진 판정으로 입원한 지 3일 만인 5일(현지시간) 병원을 나와 백악관으로 돌아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보여 준 첫 번째 행동은 마스크 벗기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발코니에서 보란듯이 마스크를 벗어 양복 주머니에 넣은 뒤 양쪽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트위터에 올린 영상에서 그는 몸 상태에 대해 “20년 전보다도 좋다. 면역력이 생겼을 수도 있다”며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확실한 것은 그것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방역 수칙을 무시하도록 부추기는 듯한 발언을 했다.
워싱턴DC UPI 연합뉴스
NYT “산소포화도 80대로 떨어지며 급성폐렴 증상”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에 감염돼 투병할 당시 증상이 알려진 것보다 심각해 한때 위독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코로나19에 감염돼 월터리드 군병원에 입원했다가 사흘 만에 퇴원했으며, 당시 대수롭지 않은 듯 지지자들 앞에 나서기도 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퇴원 후 백악관에 돌아와 생중계 카메라를 향해 보란 듯이 마스크를 벗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혈중 산소포화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폐렴 증세가 나타나는 등 심각했다고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뉴욕타임스(NYT)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예후가 심상치 않자 입원 기간 산소호흡기 부착 필요성도 거론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폐에 염증이나 박테리아가 침투했을 때 나타나는 침윤 증상을 보였다고 한다.

이는 급성 질환이 의심되는 상황으로 엑스레이나 폐 스캔을 통해 폐 일부가 불투명하게 보이거나 하얗게 나타나 쉽게 판별이 가능하다.

산소포화도 역시 90 밑으로 떨어지면 심각하다고 진단을 내리는데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산소포화도 수치는 80대로 떨어졌다.

그런데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입원한 동안 의료진은 상태가 호전되고 있다며 심각성을 낮추려 했다고 NYT가 전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은 74세 고령에 과체중이었기 때문에 위중한 상태였다는 게 당시 상황에 정통한 관계자들의 주장이다.
백악관 발코니에서 연설하기 전 마스크 벗는 트럼프
백악관 발코니에서 연설하기 전 마스크 벗는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백악관 블루룸 발코니에서 지지자들을 상대로 연설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이후 처음으로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공개 행사를 열고 지지자들 앞에서 연설했다.2020.10.11.
AP 연합뉴스
당시 숀 콘리 백악관 주치의도 트럼프 전 대통령의 증상을 과소평가하는 데 급급했다는 게 NYT의 지적이다.

콘리는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 엑스레이와 CT 촬영 등의 검사를 했으며, 심각한 문제는 발견하지 못했다”며 “산소포화도가 93까지 내려갔지만, 80대로 떨어진 적이 없다”라고 밝혔다.

또 트럼프 전 대통령 입원 사흘 전 열린 대선 TV토론에서는 과연 코로나19 증상이 없었는지도 의문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시에는 식품의약국(FDA)의 사용 승인도 받지 않았던 바이오기업 리제네론이 개발한 항체 칵테일 치료를 받기도 했다.

이와 함께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입원 중 복용한 덱사메타손도 주로 산소호흡기가 필요한 중증 환자에 처방하는 약이라고 NYT는 설명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