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불안’…유럽 각국서 고령층 접종 않기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불안’…유럽 각국서 고령층 접종 않기로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2-04 21:34
업데이트 2021-02-04 2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U 모든 성인 대상으로 사용 승인
독일·프랑스·오스트리아 65세 미만 권고
스위스는 백신 승인 보류

이미지 확대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유럽에서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가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고령층에 접종하지 않겠다는 국가가 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지난달 29일 유럽의약품청(EMA)의 권고에 따라 18세 이상 모든 성인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EU 내 조건부 판매를 승인했다.

그러나 독일과 프랑스를 비롯한 일부 회원국에서는 고령층에 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로 접종 권고 연령을 제한하고 있다.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웨덴은 65세 미만을 대상으로 이 백신 접종을 권고했다. 아일랜드 보건 당국도 65세 이상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핀란드는 70세 미만, 폴란드는 60세 미만, 벨기에는 55세 미만에게 제한적으로 백신 사용을 권고했다.

EU 회원국이 아닌 유럽 국가 중에서는 노르웨이가 65세 이상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스위스의 경우 제출된 자료가 아직 충분하지 않다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승인을 보류했다.

반면 지난해 12월 말부터 모든 성인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고 있는 영국과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측은 이 백신이 고령층에도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다. 영국을 비롯해 인도, 멕시코, 아르헨티나 등에서는 전 연령층의 백신 사용을 승인했다.

앞서 EMA는 이 백신 임상시험 참여자 대부분은 18∼55세로, 55세가 넘는 연령대에 얼마나 잘 작용할지 충분한 자료가 없다고 했다. 다만 임상시험 대상인 연령대에서 나타난 면역 반응 등을 고려할 때 고령층에게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