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한미정상 통화 보도자료엔 ‘인도·태평양’ 표현 없었다

백악관 한미정상 통화 보도자료엔 ‘인도·태평양’ 표현 없었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2-04 14:53
업데이트 2021-02-04 15: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악관 “한미동맹은 동북아시아 평화·번영의 핵심축”
그간 중국 견제하는 인도·태평양 핵심축 표현과 달라
호주와 일본 정상 통화 땐 인도·태평양 표현 유지해
같은날 통화한 한국, 호주에 미얀마 군부 압박 협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4일 통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출처:청와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4일 통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출처:청와대
미국 백악관이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 대통령 간 전화통화 사실을 알리고 북한 문제에 대해 긴밀한 조율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간 한미 동맹을 ‘인도·태평양 지역의 핵심축’(린치핀)이라고 언급했던 것과 달리 ‘동북아시아의 핵심축’으로 표현해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백악관은 3일(현지시간) 낸 보도자료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인 한미동맹 강화에 대한 약속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에 문 대통령과 통화했을 때는, 한미동맹을 ‘인도·태평양 지역의 핵심축’으로 표현했다. 또 최근 한미 외교장관 전화통화 이후 미 국무부는 보도자료에서 “한미동맹은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지역과 전세계 평화와 안보, 번영의 핵심축”이라고 전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문 대통령 외에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도 전화통화를 했는데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인도·태평양과 세계 안정의 닻인 미국·호주 동맹의 힘을 강조하기 위해”라는 기존의 표현을 썼다.

지난달 말 바이든 대통령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첫 통화를 한 뒤에도 백악관은 보도자료에서 “미일 동맹은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에 있어서 평화와 번영의 초석”이라며 기존의 수사를 그대로 썼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미국은 본래 한미동맹을 동북아의 핵심축으로 불렀지만 수년전부터 중국 견제의 의미를 키워 인도·태평양 지역의 핵심축으로 불러왔다. 다만 지난달 22일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첫 통화를 할 때도 “한미 동맹을 강화하겠다”고만 표현한 바 있다.

백악관은 이날 “한미 정상이 버마(미얀마)의 민주주의 즉각 복원을 위한 필요성에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또 바이든 대통령이 호주 총리와의 통화에서도 “버마(미얀마) 쿠데타 책임자들에게 책임을 묻기 위해 다른 동맹·파트너들과 함께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미얀마에 대한 제재를 부활시키고 국제 동맹을 통해 미얀마를 압박하겠다는 구상에 따른 미국의 후속 행보로 읽힌다. 바이든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및 관련 대응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을 가능성도 있다.

이외 백악관은 한미 정상이 긴밀한 대북 조율에 합의했다고 밝혔으나 논의 내용에 대해 구체적 언급 하지는 않았다. 이날 한미 정상 간 통화는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2주 만에 이뤄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간 캐나다, 멕시코,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일본 정상 등과 통화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