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청결·먼지 유해성에 가장 민감한 국가”

“한국, 청결·먼지 유해성에 가장 민감한 국가”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2-04 10:26
업데이트 2021-02-04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이슨, 글로벌 먼지 연구 결과 발표

현미경으로 관찰한 먼지 모습. 다이슨 제공
현미경으로 관찰한 먼지 모습. 다이슨 제공
한국이 전 세계적으로 청소에 신경을 쓰고 먼지 유해성에 대한 인식이 높은 국가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다이슨이 사람들의 청소 습관 및 행동을 분석하고 먼지에 대한 국가별 인식을 심층 분석한 글로벌 먼지 연구 결과를 3일 발표했다.

다이슨은 10개국의 1만 754명을 대상으로 청소 습관 및 행동 패턴, 먼지와 청소에 대한 인식, 먼지에 대한 이해도 등을 온라인 설문 조사한 ‘글로벌 먼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 10개국 중 외출 후 집에 돌아와 옷을 세탁하거나 바꿔 입는 등 청결에 신경 쓰는 응답자 비중이 높은 국가는 한국, 중국 순으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 중 외출복을 세탁한다고 답한 이들은 29%이었다. 이중 한국인 응답자는 39%가 외출복을 세탁한다고 답했다. 이는 10개국 응답자 중 가장 높은 응답 비중이다.

집안 대청소 가장 자주하는 국가, 중국→한국→이탈리아
집안 대청소를 가장 자주하는 국가는 중국, 한국, 이탈리아 순으로 한국은 상위권에 들었다.

‘얼마나 자주 대청소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65%는 ‘한 달에 최소 한 번’이라고 답했다. 한국의 경우 설문 참가자의 73%가 한 달에 최소 한 번은 대청소를 한다고 답했다.

10개국 중 집 먼지의 유해성에 대해 가장 잘 인식하고 있는 국가도 한국이었다. ‘집먼지는 상대적으로 덜 해롭다’는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 참가자의 43%였다. 한국인 응답자들은 60%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다이슨은 응답자들이 청소에 대한 높은 관심과 달리, 집안 먼지에 대한 이해도는 낮다고 분석했다.

이번 연구에서 전체 응답자의 59%는 코로나19 이후 집안청소 횟수가 증가했다고 답하고, 77%는 집안 내 먼지가 적을수록 건강한 실내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반면 집 먼지와 바이러스 및 세균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응답자 25%는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집먼지 구성 성분에 바이러스가 포함된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하는 응답자도 20%에 달했다.

진드기와 그 배설물이 집 먼지 구성 성분이라는 사실에 대해 알고 있는 응답자는 5% 미만이었다.

다이슨의 미생물학자 데니스 매튜스(Dennis Mathews)는 “이번 다이슨 글로벌 먼지 연구로 대중들에게 집먼지 유해성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