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와 싱가포르를 잇는 하늘길이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국제 노선으로 뽑혔다. 지난해 3월부터 지난 2월까지 한해 동안 무려 3만 537편의 비행기가 두 도시를 오갔다고 OAG 애비에이션이 지난 2월 내놓은 통계를 인용해 영국 BBC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하루 평균 84편이 운항된 셈이다. 종전에는 홍콩~타이베이 노선이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붐비는 노선이었는데 가볍게 앞질렀다. 65분 비행하면 충분한 거리이고, 최근에는 두 도시를 잇는 초고속열차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이렇듯 이 노선이 붐비는 것은 두 나라 국적항공사인 싱가포르 항공과 말레이시아 항공 외에도 스쿳(Scoot)과 제트스타, 에어아시아, 말린도 항공 등 저가항공사들이 많이 운항하고 있어서라고 방송은 설명했다.
미국 뉴욕의 라구아디아 공항과 캐나다 토론토의 피어슨 공항을 잇는 편수가 1만 6956편이니 쿠알라룸푸르~싱가포르 노선의 절반 수준 밖에 안된다.
여객 수로는 홍콩~타이베이가 650만명으로 가장 많았고 싱가포르~자카르타가 470만명, 싱가포르~쿠알라룸푸르가 400만명으로 뒤를 이었다. 서울~오사카가 1만 7000여편, 홍콩~서울이 1만 6000여편 정도 돼 보인다.
그러나 가장 붐비는 국제 노선보다 더 많은 비행기가 오가 세계에서 가장 붐빈 노선은 서울과 제주를 잇는 국내 노선이었다. 지난해 6만 5000편이 운항돼 매일 180편이 운항된 셈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하루 평균 84편이 운항된 셈이다. 종전에는 홍콩~타이베이 노선이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붐비는 노선이었는데 가볍게 앞질렀다. 65분 비행하면 충분한 거리이고, 최근에는 두 도시를 잇는 초고속열차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이렇듯 이 노선이 붐비는 것은 두 나라 국적항공사인 싱가포르 항공과 말레이시아 항공 외에도 스쿳(Scoot)과 제트스타, 에어아시아, 말린도 항공 등 저가항공사들이 많이 운항하고 있어서라고 방송은 설명했다.
미국 뉴욕의 라구아디아 공항과 캐나다 토론토의 피어슨 공항을 잇는 편수가 1만 6956편이니 쿠알라룸푸르~싱가포르 노선의 절반 수준 밖에 안된다.
그러나 가장 붐비는 국제 노선보다 더 많은 비행기가 오가 세계에서 가장 붐빈 노선은 서울과 제주를 잇는 국내 노선이었다. 지난해 6만 5000편이 운항돼 매일 180편이 운항된 셈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