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대통령 야망’에 백인 연인과 헤어지고 미셸과 결혼?

오바마, ‘대통령 야망’에 백인 연인과 헤어지고 미셸과 결혼?

입력 2017-05-04 09:52
업데이트 2017-05-04 15: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 오바마 전기서 공개…“정치 하려면 흑인 정체성 중요하다고 결단”

이미지 확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대통령이 되려는 정치적 야망에 청혼까지 했던 백인 연인과 헤어지고 미셸 여사와 결혼했다는 내용을 담은 책이 나왔다. 책에 오바마의 옛 연인으로 소개된 실라 미요시 야거 교수.  오벌린 대학 홈페이지=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대통령이 되려는 정치적 야망에 청혼까지 했던 백인 연인과 헤어지고 미셸 여사와 결혼했다는 내용을 담은 책이 나왔다. 책에 오바마의 옛 연인으로 소개된 실라 미요시 야거 교수.
오벌린 대학 홈페이지=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대통령이 되려는 정치적 야망에 청혼까지 했던 백인 연인과 헤어지고 미셸 여사와 결혼했다는 내용을 담은 책이 나왔다.

2일(현지시간)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마틴 루서 킹 목사 전기로 퓰리처상을 받은 역사학자 데이비드 개로가 쓴 오바마 전기 ‘떠오르는 별’(Rising Star)을 소개했다.
하버드대 로스쿨 재학 시절의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EPA=연합뉴스]
하버드대 로스쿨 재학 시절의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EPA=연합뉴스]
개로는 대통령을 목표로 오바마가 수십 년간 어떤 계산을 하며 살았는지 파헤쳤다. 그는 이 책에서 오바마가 미셸을 만나기 전 사랑했던 한 백인 여성의 이야기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WP가 소개한 책 내용을 보면 오바마의 옛 여자친구는 네덜란드계와 일본계 후손으로 한반도 전문가인 실라 미요시 야거 미국 오벌린대 교수다.

두 사람은 1980년대 중반 오바마가 시카고에서 지역사회 활동가로, 야거가 시카고대 박사과정 학생일 때 만나 함께 생활했다. 야거는 오바마의 백인 어머니 스탠리 앤 던햄처럼 인류학을 전공했다.

오바마는 25살이던 1986년 겨울 야거의 부모를 찾아갔을 때 야거에게 청혼했다.

당시 야거의 부모는 오바마의 직업 전망이 불투명하고 오바마보다 2살 연하인 딸이 너무 어리다는 이유로 결혼을 반대했으나 두 사람은 연인 관계를 이어갔다.

하지만 이듬해 야거는 오바마의 변화를 감지했다. 오바마는 갑자기 야망에 가득 찬 사람이 됐고, 1987년에 이미 대통령이 되는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그러면서 인종과 정치 논의가 두 사람 관계를 압도했다. 야거는 “결혼 논의를 질질 끌었고, 흑인 정체성에 대한 결단이 정치 커리어를 추구하겠다는 그의 결정과 직결됐다”고 회고했다.

두 사람과 모두 가깝게 지낸 한 친구는 오바마가 “내가 백인 여성을 만나면 설 자리가 없다”며 선을 그었으며, 오바마와 야거가 이 문제를 두고 격렬하게 싸웠다고 털어놨다.

이후 오바마는 하버드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진학을 위해 시카고를 떠났고 오바마와 야거의 관계도 멀어졌다.

오바마는 로스쿨 재학 중 인턴으로 일하던 시카고의 한 법률사무소에서 흑인인 미셸을 만나 1992년 결혼했다.

WP는 오바마의 정치 야심이 사랑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이야기가 사실이라면 미셸이 오바마의 야망에 누구보다 회의적이었던 점이 놀랍지 않다고 설명했다.

미셸은 오바마가 정치에 열중하느라 부인과 두 딸과 떨어져 보낸 시간을 원망하며, 오바마는 둘째 딸 사샤가 태어난 다음 날에도 가족 곁을 지키지 않고 도심의 회의 장소로 향했다고 WP는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