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영호 前공사 2월 미국 방문… 강력한 北제재 호소

태영호 前공사 2월 미국 방문… 강력한 北제재 호소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1-25 11:22
업데이트 2017-01-25 1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다음 달 중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25일 보도했다.

 아사히는 이날 한·미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태 전 공사가 2월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정부 관계자 및 한반도 문제 전문가 등과 만나고 현지 언론과 인터뷰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
 신문은 태 전 공사가 방미 시기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취임 직후로 정한 데 대해 (북한) 김정은 체제에 대한 강력한 제제를 계속토록 호소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아사히는 또 “지난해부터 북한과의 대화를 거부한 채 강력한 압박정책을 추진해온 한국의 박근혜 정권은 트럼프 행정부가 미·북 대화를 모색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면서 “태 전 공사의 방미를 적극 지원할 의향”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지난해 7월 영국을 떠나 한국으로 망명한 태 전 공사는 그동안 한국 언론과의 인터뷰 등을 통해 북한 주민들의 실상을 소개하는 한편 북한의 핵 개발과 인권 침해를 비판했다. 태 전 공사는 특히 “북한이 올 연말까지 핵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신문은 “탈북한 전직 북한 당국자는 북한에 남아 있는 친족 등의 신변 안전을 우려해 비공개 활동을 바라는 경우가 많지만 태 전 공사는 한국 정부에 공개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탈북한 북한 고위 인사 중에선 고(故) 황장엽 전 조선노동당 비서가 2003년과 2010년 미국을 방문한 적이 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