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中 남중국해 점거 인정 못 해”…中 “당사국 아닌 美 언행 신중해야”

美 “中 남중국해 점거 인정 못 해”…中 “당사국 아닌 美 언행 신중해야”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1-24 22:44
업데이트 2017-01-24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취임하자마자 갈등 격화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남중국해에 대한 중국의 권리를 인정할 수 없다고 공식 선포했다. 중국은 남중국해가 자국의 주권 영역이며 미국은 당사국이 아니라고 반박하고 나서 트럼프 행정부 출범과 동시에 미·중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23일(현지시간) 트럼프 취임 후 첫 공식 언론 브리핑에서 “남중국해의 (인공) 섬들이 공해상에 있고 중국의 일부분이 아닌 게 맞는지가 관건”이라면서 “미국은 남중국해에서 우리의 이해관계를 확실히 할 것이며 한 국가가 점거하지 못하도록 국제적인 이익을 확실히 보호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AP가 보도했다. 이는 중국이 동남아시아 국가와 영유권 갈등을 빚는 남중국해 분쟁에 미국이 적극 개입할 것임을 시사한 경고 메시지로 풀이된다.

이 같은 미국의 입장에 중국은 발끈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의 남중국해 문제에 대한 입장은 명확하고 일관된다”면서 “난사군도와 기타 부속 도서는 논쟁할 여지가 없는 중국의 주권 영역”이라고 반박했다.

화 대변인은 “중국은 남중국해 문제에 있어 자신의 주권과 이익을 결연히 보호할 것이며 동시에 각국이 평화로운 협상을 통해 남중국해 관련 논쟁을 해결하는 것을 견지하고 있다”면서 “미국은 남중국해 분쟁의 유관 당사국이 아니며 남중국해의 평화와 안정을 훼손하지 않도록 언행을 신중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서울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1-25 1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