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과 ‘모방’으로 악명이 높은 중국에서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그대로 베낀 관광홍보 동영상이 등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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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중국뉴스 사이트인 차이나리얼타임에 따르면 후베이(湖北)성 쑤이저우(隨州)시는 지난해부터 싸이의 히트곡 뮤직비디오에서 상당 부분을 베낀 ‘쑤이저우 스타일’이란 동영상으로 관광을 홍보하고 있다.
쑤이저우는 양쯔강 문명의 요람으로 4500여년 전 농업을 처음 시작한 신농씨의 고향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중국 내에서도 관광객이 적은 소도에 불과하다.
WSJ는 쑤이저우가 마련한 동영상이 2012년 발표돼 빌보드 싱글차트 2위에 올랐던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그대로 베꼈다고 지적했다. 아예 도입부 15초간은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장면을 그대로 가져다 보여준다.
이후부터 쑤이저우에 있는 신농씨의 석상으로 장면이 바뀌고 도시 풍경과 특산품인 청동 징, 표고버섯, 시멘트 차량, 온천욕을 즐기는 외국인 여성 등의 모습이 나온다.
동영상에는 싸이가 말춤을 추는 장면을 비롯해 곳곳에 원작 뮤직비디오를 그대로 인용해 편집한 부분들이 등장한다. 도시를 홍보하기 위해 개사한 중국어 가사도 그럴 듯하게 읊어진다. WSJ는 동영상이 유통되는 유튜브에선 대체로 조롱 섞인 칭찬 댓글이 달려 있지만, 실제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얼마나 도움을 줬는지는 확실치 않다고 전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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