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북미만 보상 유럽·아시아는 빠졌다

폭스바겐 북미만 보상 유럽·아시아는 빠졌다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15-11-10 23:04
수정 2015-11-10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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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1000달러 상품권 제공… 보상금 받아도 소송 제기 가능

배출가스 조작 파문으로 위기를 겪는 폭스바겐이 미국과 캐나다 고객에게만 1000달러를 보상하기로 했다. 북미를 제외한 지역의 소비자들은 보상에서 제외됐으며 계획도 밝히지 않았다.

●아우디도 같은 보상 정책 13일 발표

폭스바겐은 9일(현지시간) 미국과 캐나다의 디젤차 소유자 48만 2000명을 대상으로 1인당 1000달러 상당의 상품권 카드를 보상하는 ‘굿윌 패키지’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상품권 카드는 두 종류다.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500달러짜리 비자카드와 폭스바겐 판매 대리점에서만 쓸 수 있는 500달러짜리 카드다. 총 상품권 규모는 4억 8200만 달러(약 5586억원)다. 폭스바겐은 3년간 무상 수리와 24시간 긴급 출동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밝혔다.

대상 차량은 2ℓ TDI 디젤엔진을 장착한 폭스바겐 모델이며, 최근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추가로 조작을 발표한 3ℓ V6 디젤엔진 차량은 제외된다. 아우디에 대한 똑같은 보상 정책도 13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상품권 카드를 받는 데 다른 조건은 없다. 즉, 보상금을 받아도 별도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미국 시장은 보상계획에 대해 시큰둥하다. 경제지 포브스는 소비자들이 폭스바겐 디젤차를 사기 위해 비슷한 조건의 다른 차량보다 1000~7000달러를 추가로 지불했는데, 1000달러 보상은 부적절하다는 반응이 있다고 보도했다.

폭스바겐은 보상 내용을 발표하면서 북미 지역을 제외한 유럽이나 아시아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영국, 호주 등 제외된 국가들은 폭스바겐의 결정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영국은 유럽에서 독일 다음으로 폭스바겐 차량이 많은 곳으로, 폭스바겐 58만 3000대, 아우디 39만 3000대가 리콜 대상 차량이다. 패트릭 매클로플린 영국 교통부 장관은 “폭스바겐은 적절한 보상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폭스바겐 측은 “북미 지역의 배출가스 규제가 다른 국가보다 훨씬 엄격해서 리콜을 시작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유럽은 내년 상반기부터 리콜을 시행하게 된다고 영국 데일리메일은 전했다. 한국에서도 폭스바겐 9만 5581대, 아우디 2만 9941대 등이 리콜 대상 차량에 속하지만 아직까지 보상계획은 없다.

●英언론 “유럽 내년 상반기부터 리콜”

한편 월스트리트저널은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조작으로 유럽연합(EU)에 최소 300억 유로(약 37조원)의 벌금을 물게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EU는 폭스바겐에 이산화탄소 초과 배출 차량의 모델, 판매 대수, 배출량 초과치 등이 담긴 소명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5-11-1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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