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요국 정상들, 우크라 동부 휴전연장 검토 합의

주요국 정상들, 우크라 동부 휴전연장 검토 합의

입력 2014-07-01 00:00
업데이트 2014-07-01 0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우크라·獨·佛 정상 전화회담…”정부군-반군 이르면 1일 협상”

러시아, 우크라이나, 프랑스, 독일 4개국 정상이 30일(현지시간) 전화회담을 통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의 정부군과 분리주의 반군 간 휴전 연장 방안을 검토하기로 합의했다.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반군이 합의한 휴전은 일단 이날 오후 10시(우크라이나 시간) 종료된다.

러시아 크렘린궁은 이날 발표한 언론보도문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등과 전화통화를 했으며 정상들이 전화 회담에서 우크라이나 위기 사태 논의를 계속했다고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특히 회담에서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분리주의 반군 간) 휴전 체제를 계속 유지하고 유럽안보협력기구(OSCE)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휴전 준수 여부를 감시하는 체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크렘린궁은 설명했다.

정상들은 또 우크라이나 정부와 분리주의 반군 대표들이 제3차 협상을 조속히 재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도 견해를 같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상들은 이날 전화회담 논의 사항들의 실질적 검토를 위해 각국 외무장관들이 서둘러 접촉하도록 지시하기로 합의했다고 크렘린궁은 덧붙였다.

프랑스 대통령궁도 “푸틴 대통령과 포로셴코 대통령이 전화통화를 통해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반군 간 상호 휴전 방안을 검토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4개국 정상은 전날에도 전화회담을 열고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휴전 연장과 평화안 이행 방안 등을 논의한 바 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반군 간 실질적 휴전 연장 합의는 양측의 협상에서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포로셴코 대통령은 앞서 지난 20일 분리주의 세력 진압 작전을 일주일 동안 중단하는 일방적 임시 휴전을 선언했다.

동시에 교전 사태 중단, 무장해제, 중앙권력의 대폭적 지방 이전 등을 골자로 한 평화안도 발표했다.

포로셴코는 이후 휴전 기간을 30일까지로 연장했으며 분리주의 반군도 이에 동의했다.

유럽연합(EU)도 지난 27일 정상회의에서 러시아가 30일까지 포로셴코 대통령이 제안한 평화안 이행에 적극 나서지 않을 경우 러시아에 추가 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한편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분리주의 반군 간 3차 협상은 이르면 1일 재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도네츠크주 분리주의자들이 자체 선포한 ‘도네츠크인민공화국’ 제1부총리 안드레이 푸르긴은 30일 “이르면 내일 협상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협상에서 양측이 포로 명단을 교환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군은 정부군에 억류중인 190명 이상의 포로 석방을 요구할 것이라고 푸르긴은 덧붙였다.

푸르긴은 또다른 의제는 러시아로부터 오는 구호물자 수송을 위한 안전 통로 구축 문제가 될 것이라며 현재 국경수비대는 분리주의자들에 대한 러시아의 구호물자를 통과시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