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패닉 표심 겨냥… 美 여야, 이민법 개혁 경쟁

히스패닉 표심 겨냥… 美 여야, 이민법 개혁 경쟁

입력 2013-01-28 00:00
수정 2013-01-28 00:2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오바마, 29일 개혁 원칙 제시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의회가 이민법 개혁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에서 자신에게 압도적 지지를 보내준 히스패닉계에 대한 보답과 임기 후반기 업적 쌓기 차원에서, 그리고 의회는 지난해 대선에서 ‘위력’이 확인된 히스패닉계 유권자의 표심을 얻기 위한 차원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25일(현지시간) 히스패닉계 민주당 의원들을 만나 “이민법 개혁은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법”이라고 말했다고 회동에 참석한 린다 산체스 하원의원이 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29일에는 히스패닉계가 밀집한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의 델 솔 고등학교를 방문, 연설을 통해 이민개혁의 원칙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바마의 이민법 개혁 방안에는 벌금과 세금을 납부하는 조건으로 현재 1100만명에 달하는 불법체류자들에게 시민권을 부여하는 내용과 함께 외국인 숙련기술자에 대한 상시적 영주권 부여, 미국 시민권자의 해외국적 직계가족에 대한 이민 상한선 제거 등이 포함될 것으로 관측된다.

불법 이민자를 고용한 업주들에 대한 처벌과 불법 이민을 막기 위한 국경 경비 강화 등도 담길 예정이다.

오바마 대통령의 빠른 발걸음 속에 의회도 이르면 다음 주 초당적 이민 개혁안의 원칙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마르코 루비오(공화)와 찰스 슈머(민주) 등 양당의 상원 중진의원 6명으로 구성된 실무그룹은 최근 이민 개혁안과 관련한 합의점에 거의 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이 마련 중인 개혁안에는 불법 이민자들에 대한 이민 지위 정상화, 전과 없는 불법이민자들의 취업 허용, 임시 근로자들에 대한 입국 조건 완화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불법 이민자들에 대한 이민 지위 정상화가 오바마 대통령의 개혁안처럼 시민권까지 부여하는 것인지, 영주권이나 취업비자 허용을 의미하는지는 불투명하다. 지난해 대선에서 소극적인 이민 공약을 제시했다가 손해를 봤다고 판단하고 있는 공화당의 입장이 의회 개혁안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워싱턴 김상연 특파원 carlos@seoul.co.kr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특별시의회 마약퇴치 예방교육 특별위원회 이종배 위원장은 13일 서울시 마약대응팀과 외식업위생팀으로부터 ‘마약류 상호·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추진 현황과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서울시는 「식품표시광고법」과 「마약류 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조례」에 따라 2023년 5월 기준 마약류 상호를 사용하던 음식점 37개소 중 26개소의 상호를 변경하도록 계도해 현재 11개소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이 중 8개소는 전국 단위 체인점으로 식약처가 홍보·계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업 신고·명의 변경 시 마약 상호 사용 제한을 권고하고 법정 위생 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해 연간 약 10만명의 영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간판(최대 200만원), 메뉴판(최대 50만원) 등 변경 비용도 식품진흥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약대응팀은 청소년들의 SNS 기반 마약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온라인 감시 활동 현황도 함께 설명했다. 시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상에서 마약류 판매 의심 게시글을 상시 점검해 위반 여부를 확인한 뒤 방송통신미디어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하고 있으며 2025년 총 3052건, 2026년 2월 현재까
thumbnail -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2013-01-28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