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리의 이슬람 반군 일본인 등 8명 납치

말리의 이슬람 반군 일본인 등 8명 납치

입력 2013-01-17 00:00
업데이트 2013-01-17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제리서… 납치과정 2명 사망

북아프리카 알제리에 있는 석유개발 현장에서 일본인 근로자 등 8명이 말리의 이슬람 반군으로 추정되는 무장단체에 납치됐다고 16일(현지시간) AP통신 등이 현지 관리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과정에서 알제리 현지 경비원 2명이 숨지고 외국인 2명을 포함해 7명이 다쳤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말리 북부 출신의 알카에다 소속 요원들로 알려진 이 무장단체는 이날 오전 2시 알제리 남동부 일리지주의 영국 브리티시 페트롤리엄(BP)의 석유 개발 현장을 공격해 일본과 영국, 노르웨이 노동자 등 8명을 납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로이터는 알제리의 엔나하르 TV가 전한 치안 당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일본인 5명과 프랑스인 1명이 납치됐다고 보도했다.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알제리 엔지니어링 대기업인 닛키의 사원 몇명이 무장단체에 억류됐다는 정보가 있어 확인 중”이라면서 납치 사실을 확인했다. 베트남을 방문 중인 아베 신조 총리도 사건 발생 소식을 듣고 피해자의 인명 보호와 당사국과의 정보 연계에 역점을 두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이날 오전 일본인 근로자가 “밖에서 총성이 들린다”는 전화를 걸어온 후 연락이 끊겼다고 보도했다.

사건 직후 알제리군은 인질을 되찾기 위한 협상에 들어갔다고 알제리 군 당국이 밝혔다. 익명의 서방 외교관은 이번 공격이 프랑스의 말리 공격에 앙심을 품은 이슬람 무장단체가 일으켰다고 AFP가 전했다.

이에 따라 이번 공격이 말리 이슬람 반군 조직의 보복 테러로 드러날 경우 ‘말리 사태’가 인접국으로 확산되는 국면을 맞을지 주목된다. 말리와 국경을 접한 알제리는 앞서 국제사회의 개입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발표한 뒤 프랑스군에 영공 이용을 허용한 바 있다.

최재헌 기자 goseoul@seoul.co.kr

2013-01-17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