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힐러리 사흘 만에 퇴원… 벵가지 청문회 참석하나

힐러리 사흘 만에 퇴원… 벵가지 청문회 참석하나

입력 2013-01-04 00:00
업데이트 2013-01-04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무 못할 것” 관측… 출근일도 불투명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이 혈전 치료를 위해 입원 중이던 뉴욕의 프레스비테리언 병원에서 2일(현지시간) 퇴원했다. 뇌진탕으로 쓰러졌다가 머리 부위에 혈전이 발견돼 지난달 30일 긴급 입원한 지 사흘 만이다.

클린턴 장관은 남편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딸 첼시의 가벼운 부축을 받으며 뉴욕의 병원을 걸어 나오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주치의들은 “클린턴 장관이 곧 완쾌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거듭 밝혔다. 빅토리아 뉼런드 국무부 대변인은 “장관이 국무부 직원들과 활발히 접촉하고 있고 통화에서 아주 활기찬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심각한 질환이 아님을 애써 강조했다.

그러나 클린턴 장관의 치료에 관여하지 않은 데이비드 랭거 호프스트라 의대 뇌 전문의는 “클린턴 장관과 같은 경우는 복용하는 혈전 용해제가 제대로 작용하는지를 앞으로 최대 수개월간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클린턴 장관은 직원들에게 작별 인사를 하는 것 말고는 더이상 업무를 보기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클린턴 장관이 언제 출근할지는 불투명하다.

관심은 그녀가 리비아 벵가지 주재 미 영사관 피습사건 관련 의회 청문회에 참석할 수 있을지 여부다. 일단 병원에서 퇴원한 이상 상태가 호전됐다고 보고 공화당이 참석을 요구할 수 있지만 아직 완쾌는 아니라는 점에서 어떻게 될지는 불투명하다.

안 그래도 클린턴 장관에 대해 “청문회에 참석하기 싫어 꾀병을 부리고 있다”고 비난했던 보수진영 인사들이 여론의 눈총을 받고 있는 참이다.

워싱턴 김상연 특파원

carlos@seoul.co.kr

2013-01-04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