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는 으르고 기시다는 달랜다?

아베는 으르고 기시다는 달랜다?

입력 2013-01-04 00:00
업데이트 2013-01-04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외무상 ‘대화 중시’ 강조 ‘외교 노선’ 역할 분담 분석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아시아 외교에서 ‘대화 중시’ 노선을 내걸었다.

대미 외교를 중시해 한국과 중국에 대해 강경 자세를 보이고 있는 아베 신조 총리와 차별화를 보이고 있다.

기시다 외무상이 독자적인 색깔을 강하게 드러내면 아베 총리와 노선 대립을 벌일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기시다 외무상이 아베 총리와 외교노선을 놓고 ‘역할 분담’을 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당초 아베 총리가 지난달 26일 조각명단을 발표하면서 기시다 외무상을 기용한 것을 두고 의외의 인선이라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외교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이었다. 다만 기시다 외무상이 오키나와 사정에 정통해 미국과의 외교안보 현안인 주일 미군 후텐마 기지 이전을 원활하게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자민당 내부에서는 또다른 이유로 그를 외무상에 기용했다는 견해가 흘러 나오고 있다. 기시다 외무상의 ‘후견인’은 은퇴한 고가 마코토 전 간사장이다. 고가 전 간사장은 중국의 주요 인사들과 친분이 두터워 “기시다 외무상을 기용한 것은 중국에 대한 메시지”라는 당내 시각도 적지 않다.

실제로 그는 취임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둘러싸고 긴장관계가 지속되고 있는 중·일 관계 개선을 위해 “외교 장관급에서 의사소통을 추진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북한에 대해서는 “압력 행사로 성과를 낼 수 없다면 (대응을)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유연한 자세를 보였다.

지난달 27일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에게 취임 인사차 전화를 걸어 “한국은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등 가치를 공유하는, 일본의 소중한 이웃이다. 앞으로 양국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수 있었으면 한다” 고 말했다.

이런 맥락에서 아베 총리가 과거사와 영토 문제와 관련해 아시아 인접국가들에 대해 강경 발언을 쏟아낼 경우 기시다 외무상의 역할이 더욱 빛을 발할 것이라는 게 일본 외교가의 관측이다.

도쿄 이종락 특파원 jrlee@seoul.co.kr

2013-01-04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