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비 엇갈린 美·日 주간지] 올 2200만弗 적자에 79년 역사 ‘뉴스위크’ 종이 접고 디지털 전환?

[희비 엇갈린 美·日 주간지] 올 2200만弗 적자에 79년 역사 ‘뉴스위크’ 종이 접고 디지털 전환?

입력 2012-07-27 00:00
수정 2012-07-27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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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대표적인 시사 주간지 뉴스위크가 온라인 매체로 전환될 예정이라고 뉴욕타임스와 AP 등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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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위크 발행사인 IAC 인터랙티브코퍼레이션의 배리 딜러 회장은 이날 분기 실적 발표에서 “뉴스위크의 온라인 전환 등 모든 옵션을 고려 중”이라며 “9월쯤 뉴스위크의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종이판 발행을 완전히 중단할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하지 않았다. 블룸버그통신은 내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뉴스위크가 올해만 220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1933년 창간해 79년의 역사를 가진 뉴스위크는 한때 타임지와 경쟁하며 국제적 명성을 날렸던 잡지다. 타임이 보수적 입장에서 미국 및 국제문제를 조망한 것과 달리 뉴스위크는 다소 자유주의적인 시각에서 세계 문제를 보도했다. 특히 1961년 워싱턴포스트에 인수된 후 수많은 특종보도를 통해 사회적·정치적 영향력을 미쳤다. 하지만 2000년대 디지털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적자에 허덕이게 됐고, 2010년에는 불과 1달러에 소유권이 음향기기 제조업체를 운영하는 억만장자 시드니 하먼에게 넘어갔다.

당시 하먼 측이 뉴스위크의 금융부채 5000만 달러를 부담하는 대신 1달러에 매입하는 조건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다시 3개월 후인 같은 해 11월 소유권은 IAC 인터랙티브코퍼레이션에 넘어갔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

2012-07-27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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