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제2 기축통화’ 첫걸음… 日 수십억弗 환전수수료 절감

中 ‘제2 기축통화’ 첫걸음… 日 수십억弗 환전수수료 절감

입력 2012-06-01 00:00
업데이트 2012-06-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일부터 위안화-엔화 직접거래

중국 위안화와 일본 엔화의 직접 거래가 1일 도쿄와 상하이에서 시작돼 이전같이 미국 달러화로 바꾸지 않아도 교환할 수 있게 된다.

이를 계기로 양국 간의 무역과 투자가 보다 활발해지고 위안화와 엔화의 국제통화로서의 지위도 향상될 것으로 두 나라는 기대하고 있다. 특히 중국에 진출한 일본 기업들은 환율 수수료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위안화와 엔화의 직접 결제로 우선 기대되는 효과는 수수료 인하다. 그만큼 거래 가격이 떨어지게 된다. 중·일 간 무역 규모는 지난해 기준으로 27조엔(약 404조원)을 넘어 최근 10년간 2.5배로 늘었다. 각각 세계 2위와 3위 경제 대국인 중국과 일본이 교역에서의 달러화 사용을 줄임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인 중국에서 달러화의 역할이 줄어드는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 입장에서 엔화와 직거래 시장을 여는 것은 국제적으로 위안화의 통화량을 증대하기 위한 포석이 깔려 있다. 위안화를 향후 제2의 기축통화로 만들기 위해 먼저 아시아에서 위안화로 지급 결제 가능한 환경을 만들려 한다는 점에서 조만간 한국과도 직접 결제 협정을 맺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화중과기(華中科技)대 경제학원 쉬창성(徐長生) 원장은 “세계 3대 화폐인 달러화, 유로화, 엔화와 직접 태환하도록 함으로써 위안화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할 수 있다.”면서 “특히 위안-엔 직접 거래를 통해 미국 달러화의 독점적 지위를 흔들고 나아가 아시아 경제의 일체화 추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상품·서비스 교역 등 경상거래에서 위안화 결제액은 2009년 36억 위안에서 2011년 약 2조 800억 위안으로 늘었다.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로 양국 간 무역 거래에서 연 30억 달러 상당의 환전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한다. 하지만 당장 실익은 일본이 챙길 것으로 외환 거래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중국외환투자연구원 탄야링(譚雅玲) 원장은 “양국의 산업 경쟁력을 감안할 때 중국 기업들은 일본의 첨단 기술 시장에 진입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번 조치는 상호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당장 일본에만 중국 수출길이 열리는 ‘밑지는’ 장사지만 위안화 국제화를 위해 위안-엔 직거래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중국에 진출한 일본 기업은 현재 2만 2000여개로, 이들은 이번 위안-엔의 직접 거래를 반기고 있다.

위안-엔의 직거래가 활성화되려면 과제도 적지 않다. 위안화에 대한 중국 정부의 통제가 심한 데다 아직 위안화 신뢰도가 낮아 직거래가 활성화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된다.

도쿄 이종락·베이징 주현진특파원

jrlee@seoul.co.kr
2012-06-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