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원 14%…SNS에 밀려 경영난
최근 경영위기를 맞고 있는 미국의 최대 포털사이트 야후가 전 직원의 14%에 해당하는 2000명을 감원한다고 4일(현지시간) 발표했다.야후는 이번 감원을 통해 연간 3억 7500만 달러(약 4230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야후의 대규모 해고는 지난 1월 부임한 스콧 톰슨 최고경영자(CEO)의 구조조정 정책에 따라 어느 정도 예고된 것이다. 현지 외신들은 “향후 해고 인원이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번 구조조정 대상에는 마케팅 부서를 비롯해 뉴 야후 사이트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제작·관리 부서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톰슨 CEO는 “이번 조치를 계기로 야후는 좀 더 강하고 신속한 조직으로 거듭날 것”이라면서 “고객과 산업의 요구에 효율적이고 혁신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핵심사업 역량 강화와 인력·자원 재배치를 추진하겠다는 뜻도 피력했다.
야후는 검색사이트 구글과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밀려 웹사이트 이용자 수가 감소하는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현재 200억 달러에 이르는 야후의 시장가치 대부분이 야후가 소유한 아시아 지역 중소 인터넷 기업에서 나오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야후 이사회는 경영 부진을 이유로 지난해 9월 캐럴 바츠 CEO를 해고했으며, 지난 1월에는 공동 창업자인 제리 양이 물러났다.
박찬구기자 ckpark@seoul.co.kr
2012-04-05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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