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북ㆍ미대화 합의사항 발표문 전문

美, 북ㆍ미대화 합의사항 발표문 전문

입력 2012-03-01 00:00
업데이트 2012-03-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국무부는 29일(현지시간) 서면 발표문을 통해 최근 열린 베이징(北京) 북미대화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빅토리아 눌런드 대변인 명의의 국무부 성명은 북한의 우라늄농축프로그램(UEP)의 중단과 핵·미사일 실험 유예(모라토리엄) 등 비핵화 사전조치와 대북 식량(영양)지원을 골자로 한 6개항의 합의내용을 담고 있다.

다음은 미국측 발표문 전문이다.

『 미국 대표단은 3차 미ㆍ북간 탐색적 양자대화를 마치고 돌아왔다. 대화를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비핵화 이행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북한(DPRK)은 장거리 미사일 발사 및 핵 실험과 우라늄 농축활동을 포함한 영변 핵활동에 대한 유예(moratorium)에 합의했다.

북한은 또 영변 우라늄 농축활동 유예를 검증하고 모니터하며, 5메가와트 원자로와 관련시설의 불능조치를 확인하기 위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찰팀 복귀에도 합의했다.

미국은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북한의 행동에 대한 깊은 우려를 여전히 갖고 있다. 그러나 오늘의 발표는 이들중 몇몇 사항을 해결했다는 점에서 제한적이지만 중요한 진전을 담은 것이다.

우리는 영양지원 배분에 필수적인 집중적인 모니터 시스템을 바탕으로 24만t 규모의 영양지원을 이행하는데 필요한 행정적 조치를 매듭짓기 위해 북한과 만나는데 합의했다.

다음 사항은 지난 23∼24일 베이징 대화에서 도출된 것이다.

▲미국은 북한에 대해 적대적 의도를 갖고 있지 않으며, 주권과 평등에 대한 상호 존중의 정신으로 양자관계를 증진시킬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재확인한다.

▲미국은 2005년 9.19 공동성명의 이행을 재확인한다.

▲미국은 1953년 정전협정을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초석으로 인식한다.

▲미국과 북한 영양지원팀은 지속적인 수요에 근거한 추가 지원 계획을 바탕으로 24만t 분량의 첫 영양지원을 포함한 미국 대북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행정적 세부사항을 매듭짓기 위해 조만간 만날 것이다.

▲미국은 문화, 교육, 스포츠 분야를 포함한 인적교류를 강화할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

▲미국의 대북제재는 북한주민들의 삶을 겨냥한 것은 아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