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리아서 외국인 기자 첫 사망

시리아서 외국인 기자 첫 사망

입력 2012-01-13 00:00
업데이트 2012-01-13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親정부 시위 취재중 박격포 피격

시리아 사태를 취재하던 외국인 기자가 현지에서 사망한 일이 처음으로 발생했고 시리아에 파견된 아랍연맹(AL) 감시단원이 “정부의 유혈 진압을 감독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어리석은 짓”이라며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은 친정부 시위대의 대중집회에 등장해 건재를 과시했다. 시리아 사태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프랑스 공영방송인 프랑스2 채널은 1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자사 기자 1명이 이날 시리아 홈스시에서 벌어진 시위 취재 도중 포탄이 터져 숨졌다고 밝혔다. 당시 프랑스 기자 등 일부 외신 기자는 시리아 정부의 허가를 얻어 알아사드 대통령 지지 시위를 취재하던 중 박격포 공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리아 내무부는 국영TV를 통해 테러리스트들이 집회 현장에 폭탄 공격을 가해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국경없는 기자회는 서방 기자가 시리아에서 숨진 것은 지난 3월 반정부 시위가 시작된 뒤 처음이라고 밝혔다.

알랭 쥐페 프랑스 외무장관은 “혐오스러운 행위”라고 강도 높게 비난하면서 “시리아 주재 프랑스 대사가 즉각 현장을 방문할 것”이라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AL의 시리아 사태 감시활동도 중단 위기에 놓였다. 165명의 감시단원 가운데 1명으로 시리아에 파견된 안와르 말레크는 “나는 독립적으로 감시활동을 벌이지 못하고 있고 오히려 (시리아) 체제에 봉사하고 있다.”며 감시단에서 빠지겠다고 말했다. AL 소속 대원들은 감시단원이 지켜보고 있는데도 시리아 정부의 유혈 진압이 계속되고 있고 시리아인이 현재 받는 고통은 상상할 수 없는 정도라고 입을 모았다. 시리아 반정부세력도 11일에만 24명이 죽었다고 밝히는 등 AL 요원들의 활동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했다. AL은 감시단원들이 잇따라 시리아 활동에 회의적인 발언을 쏟아내자 추가 감시단 파견을 미루고 있다.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도 이날 “AL 감시단의 활동은 실패했다.”며 활동을 종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2-01-13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