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럽 메이저 정유사, 이란 원유 구매중단 돌입

유럽 메이저 정유사, 이란 원유 구매중단 돌입

입력 2012-01-13 00:00
업데이트 2012-01-13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연합(EU)의 이란산 원유 수입 제재 결정이 나오기도 전에 유럽 석유 메이저들이 선제적으로 원유 구매 중단에 돌입했다. 국제사회의 이란 옥죄기가 가속화되면서 ‘알아서’ 본격 대비에 나선 것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석유업계 임원과 트레이더들의 말을 인용해 일부 업체가 이미 이란산 원유의 신규 구매를 중단하거나 구매량을 대폭 줄였다고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남유럽 정유업체의 한 관계자는 “기존 계약에 따른 구매는 계속 이뤄지고 있지만 더 이상의 현물거래 계약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데이비드 그릴리 골드만삭스 석유분석팀장도 보고서에서 “석유업체들이 이란에 대한 미국의 새 제재와 EU의 금수 조치 등에 대비해 이란산 원유 구입을 줄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걸프만에 정박 중인 이란의 대형 유조선 내 원유 비축량이 대폭 늘고 있다. 영국의 선박 중개업체 깁슨에 따르면 이란이 외국에 수출하지 못해 대형 유조선에 저장하고 있는 원유량은 지난해 11월 말 2800만 배럴에서 현재 3250만 배럴까지 불어났다.

전통적으로 정유업체들은 장기 수입 계약에 따라 전체의 3분의2에 해당하는 석유를 사들인다. 나머지는 현물시장에서 충당한다. 실제 EU의 금수 조치가 이행되면 유럽 정유회사들은 ‘불가항력’(전쟁·천재지변 등 계약 당사자가 통제할 수 없는 이유로 계약을 이행할 수 없을 때 계약 당사자의 책임을 면하게 해 주는 제도)을 선언하거나 위약금을 내지 않고 기존 계약을 취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전했다. 1987년 미국의 이란산 원유 수입제재 때도 최대 고객인 영국·네덜란드 합작회사인 로열더치셸과 프랑스의 토탈 등 유럽 정유업체들은 미국의 제재에 군말 없이 따랐다.

이란산 석유 수입 전면 금지 등을 결정할 EU 외무장관 회의는 오는 23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다. 하지만 블룸버그통신은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이 ‘석유 쇼크’가 재정위기를 부추길 것이라며 전면 수입 금지를 내세운 영국에 반대, 합의가 어려워지고 있다고 EU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한편 일본도 이란산 원유 수입을 단계적으로 줄이기로 했다. 일본을 방문 중인 티머시 가이트너 미국 재무장관이 12일 아즈미 준 일본 재무상과의 회담에서 이란 제재 협조를 요청하자 아즈미 재무상은 “이란으로부터의 원유 수입을 계획적·단계적으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일본 정부는 국내 석유업계와 감축 방안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서린기자

도쿄 이종락특파원 rin@seoul.co.kr

2012-01-1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