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러 소식 알리는데…트위터 5분·TV는 2시간

테러 소식 알리는데…트위터 5분·TV는 2시간

입력 2011-01-26 00:00
업데이트 2011-01-26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은 정보전달 채널로서 러시아 방송이 공식 사망한 날이다.”

 24일(현지시간) 모스크바 도모데도보 국제공항 폭탄테러 직후 ‘빅토르-BAD’라는 ID의 네티즌이 트위터에 올린 글이다.

 이번 사건을 러시아 각지에 가장 신속하게 알린 것은 라디오도 TV도 아닌 트위터였다. 트위터 사용자인 ‘유진베이라스’는 “트위터는 5분, 라디오는 30분, 통신은 한 시간, TV는 두 시간”이라며 정보전달 속도의 차이를 비교했다. 정보가 엄격하게 관리되고 통제되는 러시아 사회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위력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난 사례로 기록될 만하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크렘린이 테러사건을 공개하는 데 머뭇거리는 동안 목격자들이 트위터로 이를 알림으로써 정부 당국자와 국내 방송의 갭을 메웠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러시아 정부의 발표에는 50분이 걸렸고, 러시아 방송의 보도는 그보다 훨씬 늦었다고 덧붙였다.

 CNN이나 BBC를 비롯한 국외 방송이 생방송으로 테러 사건을 보도할 때도 러시아 방송은 미리 짜여진 프로그램을 그대로 내보내고 있었다. ‘필그림 67’은 사건 직후 러시아의 메인 채널 4곳과 국외 방송을 비교한 뒤 “채널 원은 버라이어티 쇼, 채널 러시아는 드라마, 채널 TVTs는 토크 쇼, 채널 NTV는 드라마, CNN과 BBC는 라이브 방송을 내보내고 있었다.”고 트위터에 올렸다. 메드베데프 대통령도 이번 사건을 트위터에서 알게 돼 메시지를 준비했다고 ‘이프란토프’는 밝혔다. 그 시간에 러시아 방송은 자체 검열과 크렘린의 사전 승인을 거치고 있었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트위터가 아프리카 독재국가의 민주화 운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례 연구는 예전에도 있었다. 이제 트위터는 폐쇄되고 통제된 크렘린의 아성까지 허물고 있다.

 박찬구기자 ckpark@seoul.co.kr
2011-01-26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