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향후 20년내 美 못 따라잡아”

“中, 향후 20년내 美 못 따라잡아”

입력 2011-01-26 00:00
업데이트 2011-01-26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위청 中 외교부 국장 지적 “패권 대신 낮은 자세로 일관”

중국이 적어도 앞으로 20년 동안은 미국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진단이 중국 외교부 고위 당국자에게서 나왔다. 중국 외교부의 러위청(玉成) 정책규획사 사장(정책기획국 국장)은 지난 24일 발간된 ‘외교평론’ 최근호에서 “앞으로 20~30년간 미국의 우월적 지위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외교평론은 중국 외교부가 두달에 한번씩 발간하는 잡지로 이번 글은 후진타오 국가주석의 방미 전에 작성됐다. 후 주석이 이번 방미에서 미국과의 대결보다는 협력을 강조한 것은 이 같은 중국 외교의 현실 인식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러 국장은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가 여전히 선진국에 미치고 있고, 국제적인 세력균형 측면에서 ‘역사적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전제한 뒤 “하지만 중국은 미국의 세력이 쇠퇴하거나 양국의 힘이 매우 빨리 대등해질 것이라고 생각해선 절대로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결국 미국”이라면서 “미국의 경제총량은 전 세계의 4분의1을 차지하고 군사력과 과학기술, 창의력 등에서 필적할 대상이 없다.”고 덧붙였다. 러 국장은 특히 미국의 자기조절과 회복 능력을 절대로 과소평가해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중국과 인도 등) 신흥대국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의 우월적 힘은 어느 정도 축소됐다.”면서도 “하지만 앞으로 20~30년간은 누구도 미국을 따라잡을 수 없다.”고 진단했다. 러 국장은 “중국은 앞으로도 패권을 부르짖지 말고 ‘로키’(low key·낮은 자세)로 일관해야 한다.”면서 “중국의 굴기(우뚝섬)가 미국 등 서방 선진국들로 하여금 중국을 호적수로 인식하는 요인이 되도록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1-01-2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