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년 차 오바마 “경제·일자리 창출” 올인

3년 차 오바마 “경제·일자리 창출” 올인

입력 2011-01-24 00:00
업데이트 2011-01-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일 신년 국정연설 화두는

임기 3년 차에 접어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는 경제 회복과 일자리 창출이다. 이는 2012년 대선에서의 성공과도 맞물려 있다.

오는 25일로 예정된 오바마 대통령의 새해 국정연설의 화두는 당초 예상대로 경제에 맞춰진다.

오바마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지지자들에게 보낸 온라인 동영상을 통해 새해 국정연설에서 일자리 창출 방안과 미국의 장기적인 경쟁력 강화에 대해 언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동영상에서 “내가 가장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은 미국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경제가 성장하며,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구체적인 일자리 창출 방안까지는 거론하지 않았지만, 도로 등 낙후한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 확대 계획을 국정연설을 통해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수출 증대 방안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 대통령은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업의 투자 확대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주 제너럴 일렉트릭(GE)의 최고경영자(CEO)인 제프리 이멀트를 백악관 경제회복자문위원회(ERAB)를 대체해 만들어진 일자리·경쟁력위원회 위원장에 임명한 것도 기업과의 관계 개선에 대한 오바마 대통령의 강한 의지를 반영한다.

오바마 대통령은 국정연설에서 재정적자 감축 방안을 제시하고, 건강보험 개혁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며 공화당이 다수당이 된 하원에서 가결시킨 건강보험 개혁 폐지법안의 부당성을 지적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지난해 중간선거 참패 이후 백악관 참모진 재편 등에서 두드러진 ‘친(親) 월가’ 행보와는 별개로, 금융규제 개혁은 차질 없이 밀고 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외 정책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그 자체보다는 미국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늘리는 것과 연계하는 차원에서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문제는 예외 없이 거론될 전망이다. 올해 말이면 7년 만에 이라크에서 미군 전투병이 모두 철수하고, 오는 7월 아프가니스탄에서도 미군의 단계적 철수가 예정대로 시작된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외교적 성과를 부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북한 등 한반도 문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국정연설에서도 포함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주 20명의 사상자를 낸 애리조나 주 투손 총기 사건 희생자 추모 연설에서 온 국민을 하나로 단합시켰던 리더십의 여세를 몰아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워싱턴 김균미특파원 kmkim@seoul.co.kr
2011-01-24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