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너지·교통… 美 뉴욕은 녹색도시로 변신중

에너지·교통… 美 뉴욕은 녹색도시로 변신중

입력 2011-01-08 00:00
업데이트 2011-01-08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엠파이어스테이트 풍력으로

‘빅 애플’ 뉴욕의 상징이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현대식 건물로 꼽히는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이 ‘녹색’을 입었다. 80년간 묵은 때를 씻어내면서 건물의 모든 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받기로 한 것. 환경운동가들은 ‘명성에 걸맞은 기념비적 변신’이라며 찬사를 보내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6일(현지시간)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소유주들이 건물에서 사용하는 모든 전력을 뉴저지의 풍력발전소에서 충당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1931년 완공된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2009년 4월부터 전면 개보수에 들어간 상태다. 1억 달러 이상이 투입되는 이 공사의 목적은 에너지 효율 극대화다. 7000여개에 이르는 창문에 특수 필름을 입히고 보온재를 보강해 여름에는 시원하게 하고, 겨울에는 열손실을 줄인다. 웹 기반의 첨단센서를 동원한 절전 시스템도 마련된다. 빌딩 측은 개보수가 끝나면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40%가량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뉴욕시가 신축 건물에 의무화하고 있는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을 정도다.

이미지 확대
빌딩을 3대째 지켜온 말킨 가문의 앤서니 말킨은 “모든 작업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사회적 움직임에 동참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과 신재생에너지 공급사 그린 마운틴 에너지사의 가격협상은 무려 2년여에 걸쳐 진행됐다. 거대한 크기에 걸맞게 빌딩이 소비하는 전력량은 연간 5500만㎾에 이른다. 이는 연간 4만 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이다. 뉴욕타임스는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인디애나폴리스 동물원을 제치고 미국에서 가장 큰 ‘녹색에너지 파트너십’(모든 소비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시설) 참여자가 됐다.”면서 “신재생에너지 확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월스트리트는 ‘두 바퀴 천국’

정체를 짜증 내는 클랙션 소리가 난무하던 교통지옥 미국 뉴욕이 녹색도시로 탈바꿈하고 있다. 자전거 도로와 자전거 셰어링, 도심 통행금지 등이 만들어낸 모습이다.

이미지 확대
재닛 사디칸 뉴욕시 교통국장
재닛 사디칸 뉴욕시 교통국장
영국 일간 가디언은 6일(현지시간) 뉴욕 도심에 녹색 물결을 만들어 가고 있는 재닛 사디칸 시 교통국장의 도전을 소개했다. 마이클 블룸버그 현 뉴욕시장은 거의 모든 공약을 이행하면서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유일하게 남은 과제는 전임자 누구도 손대지 못한 교통문제로, 이를 풀기 위해 2007년 컨설팅 업체 파슨스 브린커호프의 부사장 사디칸이 투입됐다. 사디칸은 취임 이후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는 모범을 보이며 ‘녹색 뉴욕’의 청사진을 세우기 시작했다.

‘로빈 후드 전략’으로 이름 지어진 새 정책은 자동차 이용자들에게 세금을 높게 부과하고 이를 대중교통 및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돌려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월스트리트에서 일하는 사람의 96%가 지하철, 버스, 배, 자전거 또는 도보로 출퇴근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 조치였다. 뉴욕 도심으로 들어오는 차량에는 8달러씩 부과됐다. 이 돈으로 사디칸은 6차선 이상의 도로에 자전거 도로를 설치했고, 자전거 셰어링(자전거 함께 타기 운동)도 적극 보급했다. 타임스스퀘어에는 차량통행금지 구역을 설정해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했다. 사디칸은 “교통정책의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가능한 한 빨리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라며 “자전거 이용자는 크게 늘었지만, 편의성을 극대화한 덕분에 오히려 사고는 50% 이상 줄었다.”고 설명했다. 올해 뉴욕시 교통 캠페인의 메인 슬로건은 ‘갑자기 움직이지 말라’다. 가디언은 “자전거 이용자들을 겨냥한 사상 첫 메인 슬로건”이라고 보도했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1-01-08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