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한올. 사진=한올지다
가수 한올. 사진=한올지다
포근한 목소리의 소유자인 가수 한올이 미니앨범으로 컴백했다.

지난달 17일 한올은 ‘우리, 봄날’이라는 타이틀의 미니 앨범을 발매했다. 지난 2018년 11월 ‘우리의 바다’ 발매 이후 약 1년 반만에 돌아온 그는 싱그러운 봄날의 분위기가 가득한 5개의 수록곡을 선보였다.

Q. 이번에 미니 앨범을 발매하게 된 계기가 있나?

앨범을 낸 지 오래 되기도 했고요.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지난해에 곡 작업을 많이 했거든요. 그러면서 하나씩 냈던 노래들이 한 테마로 정리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우리, 봄날’ 앨범으로 내게 됐어요.

Q. 이번 앨범을 관통하는 테마에 대해 설명해준다면?

팬분들께는 이미 말씀드렸지만, 지난달 제가 결혼을 하게 됐어요. 결혼이라는 게 인생에 있어 하나의 전환점이 됐다고 생각했어요. 평생 함께 할 수 있는 동반자, 함께 걸어갈 수 있는 사람을 만나서 감정이 조금 더 성숙해질 수 있었어요. 그 과정에서 느꼈던 것들을 담은 노래들인 것 같아요.

Q. 곡 분위기가 이전에 비해 많이 차분해진 느낌도 있는 것 같다.

제가 스스로 ‘차분해졌나?’ 하고 느껴본 적은 없어요. 어쨌든 결혼이라는 게 책임감과 연관성이 있잖아요. 상대방에 대한 감정을 생각하다 보니 스스로 많이 점잖아진 것 같긴 해요. (웃음)

Q. 수록곡에 대해 설명해준다면?

1월에 낸 ‘추억상자’라는 곡은, 누구나 갖고 있을 법한 추억상자에 대한 얘기를 담았어요. 그 속에 담긴 것들에 미련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상자를 버리면 내 기억도 사라질 것 같은 느낌이 있잖아요. 그걸 마음 한 켠에 잘 간직하자는 내용으로 곡을 썼어요.

‘들려주는 편지’는 말 그대로 사랑하는 사람인 남편을 생각하며 만든 곡이에요. 항상 부족할 것 같은 내 마음을 노래에 담아서 들려주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이런 생각들을 하다 보니 주변 사람들에 대해서도 많이 생각했어요. 나와 오래 함께 할 사람들을 생각하면서 3월에 ‘느린 산책’을 냈어요. 앞으로도 느린 걸음으로 함께하자고 말하고 싶었어요.

‘그대이기에’라는 곡은 지금의 남편을 만나면서 느낀 솔직한 제 감정을 담은 것 같아요. ‘상상’이라는 곡은 이전에 발표했던 ‘봄날에 만나자’ 후속곡 같은 느낌으로 많은 사람들이랑 함께 부르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면서 만들었어요.

Q. 수록곡 중에 더 애착이 가는 노래가 있다면?

‘들려주는 편지’랑 ‘그대이기에’ 노래가 특히 그런 것 같아요. ‘그대이기에’ 노래는 가사가 특히, 지금 생각해도 울컥해요.

Q. 이번 앨범에 대한 반응은 어떤지?

이번 앨범은 특히 주변 사람들이 좋다고 많이 말해줬던 것 같아요. ‘앨범이 전체적으로 다 좋다’, ‘웰메이드 앨범이다’ 이런 말을 들으니까 기분이 좋더라고요.
가수 한올. 사진=한올지다
가수 한올. 사진=한올지다
Q. 오는 29일과 30일 콘서트를 앞두고 있다.

네, 이번 공연은 이번 앨범에 수록된 노래를 들려드릴 생각으로 준비했어요. 이걸 라이브로 공유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좋은 것 같아요.

Q. 앞으로의 계획은?

우선 6월에 제가 프로듀싱에 참여하는 ‘니어바이’ 신곡이 나올 예정이에요. 또 다른 싱글도 준비 중이니까 기대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