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대표가 방탄소년단 미국 진출 등과 관련 K-POP 발전 방향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10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 다이아몬드 클럽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라이브 트롤리지 에피소드 3 윙스 투어 더 파이널’ 콘서트에 앞선 기자간담회에서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대표는 K-POP 발전 방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방시혁은 이날 방탄소년단이 미국에서 이룬 성과를 토대로 이를 산업 모델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 음반기획사들이 해외에서 K-POP 산업을 시작한 것처럼 저도 서구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획사에 시장을 열고 기회를 주는 역할을 했으면 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어 “여러 요인이 방탄소년단의 현재 위치를 만들었다”면서 “처음 팀을 만들 때는 K-POP 고유 가치를 지키겠다는 것을 목표로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K-POP이라고 불리는 음악은 1990년대 중반 만들어졌는데, 그 이후로 만들어진 것은 비주얼적으로 아름답고, 음악이 총체적 패키지로 기능하는 무대에서 퍼포먼스가 멋있는 음악이었다”며 “이 자체가 언어적 한계를 넘어선 것이었기에 K-POP 고유의 가치를 지키며 방탄소년단의 가치를 더하겠다는 생각으로 임했다”고 밝혔다.

방시혁은 이날 중소기획사 소속 가수인 방탄소년단의 성공에 가요계가 희망의 빛을 봤다는 평가에 대해 “분석해주신 분들의 의견을 종합해 타당하고 생각되는 지점들은 있다”면서 “방탄소년단의 ‘쩔어’라는 곡으로 팬덤이 결집, ‘불타오르네’로 결성된 팬덤이 터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피 땀 눈물’에서 좀 더 보편성, 대중성을 확보했다”면서 “‘빌보드 뮤직 어워즈’나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 등 미국 언론이 주목한 지점들이 합쳐져 지금이 모습이 됐다”고 분석했다.

방시혁 대표는 이날 방탄소년단의 미국 진출과 함께 K-POP이 해외 시장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앞으로 계획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장르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면서 “그런 면을 빠르게 수용해 방탄소년단스럽게 녹여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탄소년단이 미국 시장을 타겟으로 해 영어로 된 노래를 발표하는 것은 저희가 가고자 하는 길과 다르다”면서 “구체적으로 말하면 K-POP 가수 모두가 영어를 배우고, 미국 프로듀서나 미국 회사에 계약해 미국 가수가 되려는 것은 이미 K-POP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미국에서 성공하는 K-POP이 방탄소년단만이 아니란 걸 보이기 위해서 미국에서 좋은 파트너를 만나고, 이들과 K-POP 가수가 미국 시장에서 어떻게 기능할 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주력 목표”라고 전했다.

방시혁은 마지막으로 “방탄소년단 케이스가 ‘해프닝’이 아니라 ‘모델링’이 됐으면 한다”면서 “다른 K-P0P 가수들이 방탄소년단을 모델 삼아 힌트를 얻어 해외에 많이 진출하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사진=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김혜민 기자 kh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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