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전립선암 발병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영향이 동시에 작용하나 환경적인 영향이 더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우리가 자주 섭취하는 음식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끈다.

전립선암은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이다. 국소암인 경우 무증상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국소암의 진단을 위해서 직장수지검사를 매년 시행해야 한다.

전립선암이 진행되면 방광 출구가 막혀 소변을 배설하지 못하게 되는 급성요폐, 혈뇨, 요실금이 발생하게 되며, 전이암으로 진행되면 골 전이에 의한 뼈의 통증, 척수압박에 의한 신경증상 및 골절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전립선암에는 야채와 과일류가 좋고, 육류를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고 규칙적을 운동을 통해 적정 범위의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토마토다.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 토마토는 그중에서도 전립선암의 발병률을 가장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하루 한 잔의 토마토 주스가 전립선암은 물론 질병의 위험도 역시 22% 정도 낮춰준다. 정상세포를 암세포로 변질시키는 유리기를 제거하는 라이코핀이라는 성분이 풍부한 토마토는 암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음식 두번째는 수박이다. 소변의 배설, 즉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주고 신장이 나빠 몸이 자주 붓는 부종을 없애주는데 효과적인 수박은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가 좋다.

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굴. 비타민과 미네랄, 특히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굴은 나폴레옹 카사노바도 많이 즐겨먹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굴은 전립선 비대증 증상이 완화되고 전립선의 크기가 감소하는데 효과적이다.

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음식 네 번째는 브로컬리로 일주일에 3번 정도만 먹어도 전립선암 발생확률이 41%나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미 전립선암이 진행 중이라도 브로컬리에 들어 있는 인돌-30-카비놀이라는 성분이 몸안에서 DIM이라는 물질러 바뀌어 전립선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막아준다.

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는 생선이다. 지방이 풍부한 생선을 일주일에 두 번 먹으면 전립선암 위험도가 63%까지 낮아진다.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은 증증 공격성 전립선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특히 연어, 참치, 고등어가 좋다.

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음식 여섯번째는 견과류다. 실험용 쥐에게 셀레늄이 많이 포함된 견과류를 매일 80g 정도 먹였더니 전립선 암세포의 크기가 50% 줄고, 확산속도도 30%나 떨어졌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셀레늄이 많이 포함된 견과류를 지속적으로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전립선암에 걸릴 확률이 5분 1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도 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파, 마늘, 부추, 쪽파 등의 채소를 오랫동안 매일 섭취하면 전립선암 발병 확률을 반으로 낮출 수 있다. 특히 파를 집중적으로 섭취하면 위험도가 70%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뉴스팀 seoule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