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글로브 시상식서 한목소리 낸 별들

올해 골든글로브 시상식의 주제는 영화만이 아니었다. 무대에 선 할리우드 배우들은 파리 테러를 한목소리로 규탄하는 한편 소니를 해킹한 북한에 대한 비난도 잊지 않았다. 11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베벌리힐스 힐튼호텔에서 열린 제72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사회를 맡은 ‘코믹 여성 듀오’ 티나 페이와 에이미 포엘러의 북한을 조롱하는 농담으로 시작됐다.



11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베벌리힐스 힐튼호텔에서 열린 제72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북한 인민군으로 분장한 한국계 미국 코미디 배우 마거릿 조(가운데)가 사회를 맡은 티나 페이(왼쪽), 에이미 포엘러(오른쪽)와 함께 북한의 소니 해킹을 비난하는 콩트를 펼치고 있다. <br><br>로스앤젤레스 AP 연합뉴스




평생 공로상을 받은 조지 클루니는 ‘나는 샤를리다’ 배지를 달고 나와 파리 테러를 규탄하고 희생자들을 애도했다.<br><br>로스앤젤레스 AP 연합뉴스


이들은 “오늘은 북한이 ‘오케이’한 영화들을 축하하기 위한 밤”이라고 꼬집었다. 조롱의 수위는 북한 인민군 복장을 한 한국계 미국 코미디 배우 마거릿 조가 등장하면서 더욱 높아졌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얼굴이 표지에 들어간 ‘무비스 와우’라는 잡지를 들고 등장한 그는 웃음기 없는 굳은 표정으로 “동시에 기타를 연주하는 1000여명의 어린 학생도 없고, 대형 카드섹션도 없고, 데니스 로드먼도 없는 이런 쇼는 재미없다”는 콩트를 벌여 좌중을 폭소케 했다.

평생 공로상을 받은 배우 조지 클루니도 소니 해킹 비꼬기에 동참했다. “우리가 모두 해킹을 당했는데 이 자리(시상식)가 서로 얼굴 맞대고 사과하기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그는 파리 테러를 비난하고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나는 샤를리다”라는 배지를 달고 무대에 섰다. 앞서 헬렌 미렌, 캐시 베이츠, 다이앤 크루거 등 여배우들은 같은 문구가 들어간 팻말을 들고 레드 카펫 위에 서기도 했다. 골든글로브를 주최하는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FPA) 테오 킹마 회장은 “북한에서 파리까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누구와도 함께 맞설 것”이라고 말해 기립박수를 받았다.

한편 이번 시상식에서 한 소년의 성장기를 다룬 리처드 링클레이터 감독의 ‘보이후드’가 작품상, 감독상, 여우조연상(퍼트리샤 아켓) 등 3개 부문을 수상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