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16일 밤 ‘하나뿐인 지구’

재개발이 휩쓸고 지나간 북한산 인근 지역을 주인 잃은 개들의 울음소리가 가득 메우고 있다. 이사를 떠난 옛 주민들이 버린 개들은 몇 해 전부터 굶주림에 북한산을 찾기 시작했다. ‘북한산 들개’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포획과 안락사의 대상이 된 개들은 인간에게 버림받고 막다른 길에 내몰린 가엾은 생명이다. 16일 밤 8시 50분에 방송되는 EBS ‘하나뿐인 지구’는 인간이 만든 비극인 북한산 들개의 험난한 겨울을 조명한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지난해 1월 조사한 결과 북한산을 떠도는 ‘들개’는 60여 마리다. 추위와 굶주림을 피해 들개들은 북한산으로 몰리고 있지만 이곳도 여의치 않다.

북한산 들개가 자주 출몰하는 공원에는 매일 같은 시간에 들개를 위해 먹이를 들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의 눈엔 이 행동이 탐탁지 않게 보인다. 들개를 귀여워하며 가족처럼 아끼는 사람부터 두려움의 존재로 받아들이는 사람까지 북한산 들개를 둘러싼 주민들의 입장은 엇갈린다. 북한산 들개의 문제는 지역 주민들의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북한산국립공원관리공단은 2009년부터 320여 마리의 들개를 포획, 안락사시켰다. 들개가 점점 야생화돼 북한산을 찾는 등산객에게 위협이 되고 있을 뿐 아니라 광견병에 걸린 들개가 북한산 생태계를 파괴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생명을 위해 또 다른 생명을 희생해야 하는 아이러니인 것이다. 인간에게 버림받는 것도 모자라 죽음의 벼랑 끝으로 내몰린 북한산 들개들의 비극을 희망으로 바꿀 방법을 모색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