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즘 과학 따라잡기] 해저통신 위한 해양 사물인터넷/송유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임연구원

[요즘 과학 따라잡기] 해저통신 위한 해양 사물인터넷/송유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임연구원

입력 2021-10-04 20:16
업데이트 2021-10-05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첨단기술을 만난 바다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인터넷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주고받는 사물인터넷(IoT)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과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IoT 기술을 해양에 접목시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수중로봇, 센서 등 수중 IoT 기기가 수집한 정보를 해상통신을 통해 육상으로 전송하면 수중공사, 재해재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수중통신 기술이 발달하지 않아 수중ㆍ육상 간 통신을 중계해 주는 ‘해상 IoT 게이트웨이’를 거치게 되는데, 게이트웨이 설치 및 운영 비용은 해양 IoT 실현에 큰 걸림돌로 작용한다. 해상 IoT 게이트웨이는 부이 형태로 설치되거나 기기를 실은 선박이 현장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기 때문이다.

최근 최적의 해상 IoT 게이트웨이 수량을 계산해 운영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수중 IoT 기기와 해상 게이트웨이 간 데이터 전송 성공 확률과 지연시간을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기별 통신 요구 성능을 만족하면서 게이트웨이 사용을 최소화하는 수중음향센서 네트워크 최적 운용 가이드라인이 발표된 것이다. 바닷속과 육상 통신을 위해서 해상 IoT 게이트웨이 설치가 필요하고, 게이트웨이 수량은 경제성과 직결되는데 이번 연구 결과로 비용 효율적 해양 IoT 구현이 가능하게 됐다.

2021-10-05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