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즘 과학 따라잡기] 인명피해 ‘제로’ 위한 기술

[요즘 과학 따라잡기] 인명피해 ‘제로’ 위한 기술

입력 2021-05-24 20:36
업데이트 2021-05-25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박 및 인명대피 시스템

해양교통량 증가, 해양활동의 다양화, 이상기후 등 해양교통안전의 위험요소가 늘어나면서 해양사고 발생 건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와 한국 해양안전심판원 등에 따르면 이런 사고는 선박 운항자나 승조원들의 부적절한 상황 판단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배의 환경, 운용상 규정과 절차, 개인의 경험 등을 고려해 수행한 행동이 결과적으로는 잘못된 판단이나 중대한 규칙 위반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에 책임자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량적·객관적인 정보 지원 체계가 개발되고 있다. 선박 운항자의 안전항해 및 인명과 선박의 실시간 대피 안내를 지원하는 ‘SEGA 시스템’이 그것이다. 예기치 못한 재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휴먼에러’를 막고 인명구조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SEGA 시스템은 선박대피지원 기술, 선박·승객대피레벨 결정 기술, 선박주변상황인식 기술, 인명대피안내 기술과 긴급대피지원안내 선상운용시스템을 포괄한다.

선박대피지원 기술은 실시간 선박 정보와 기상 정보로 선박 간 충돌위험을 사전에 파악해 사용자에게 지원하는 것이다. 조종지원 기술은 IMO의 여객선 복원성 평가항목을 단일화된 지수로 제공해 최적의 엔진 사용법과 조타 각도를 지원한다. 대피레벨결정 기술은 선박의 안정성을 위협하는 내외부 요인들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운항자가 선택해야 할 행동을 알려주는 인공지능 기술이다.

양찬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책임연구원
2021-05-25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