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세계가 손잡고 탄소중립 물관리 실현해야/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기고] 세계가 손잡고 탄소중립 물관리 실현해야/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입력 2021-05-24 17:24
업데이트 2021-05-25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최근 유럽연합과 중국, 일본 등 세계 주요 국가가 탄소중립 선언을 이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한국판 뉴딜 정책과 2050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통해 저탄소 경제구조로의 전환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기후 위기는 국경을 초월한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의 협업뿐만 아니라 국제 네트워크를 통한 전 세계 공공·민간이 모두 참여하는 협력체계 마련이 절실한 이유다. 이러한 측면에서 오는 30~31일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제2차 P4G 정상회의가 주목된다.

P4G는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로서 대한민국, 덴마크 등 12개국이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다. 물, 에너지, 순환경제, 도시, 식량·농업 등 주요 분야에서 민관 파트너십을 통한 녹색성장 이행,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지원한다.

이번 정상회의의 주제는 ‘포용적인 녹색 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 실현’이다. 분야별 기본 세션이 함께 진행되는데, 그중 물 세션은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스마트 물관리’를 주제로 한다.

물 분야에서의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한 물 기술 혁신, 물 정책 및 거버넌스 개선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국제적 협력으로 탄소중립 물관리 실현을 앞당기는 기회가 될 것이다.

물 세션에 참여하는 한국수자원공사는 글로벌 탄소중립을 선도하기 위해 그동안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ESG) 경영과 함께 물관리 인프라의 디지털 전환으로 온실가스 저감과 물 재해 극복을 위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더불어 수상태양광, 수열에너지와 같은 청정 물 에너지의 보급 확대와 저에너지형 물관리를 통한 탄소중립 실현에 매진 중이다.

지난 4월에는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글로벌 RE100’ 가입을 완료하고, 2050년까지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물 분야의 탄소중립 의제를 주도하고, 국내 물관리 기술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데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번 P4G 정상회의는 각국 정부, 국제기구, 물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국제 협력의 교두보가 될 것이다. 이를 발판으로 대한민국 주도로 세계 최초 물 분야 ‘탄소중립 협력 플랫폼’을 마련해 전 세계 역량이 집중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대한민국이 기후변화 대응 선도 국가로 탄소중립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
2021-05-25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