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떠밀려 한 김건희 늑장 사과, 알맹이도 없다

[사설] 떠밀려 한 김건희 늑장 사과, 알맹이도 없다

입력 2021-12-26 20:30
업데이트 2021-12-27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자신의 허위 경력 등에 대해 어제 대국민 사과를 했다. 김씨는 윤 후보의 대권 도전 선언 이후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나서 “모든 게 저의 잘못이고 불찰이다. 부디 용서해 달라.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 말씀 드린다”고 했다. 김씨는 최근 15년에 걸쳐 자신의 학력과 경력, 수상 내역 등을 부풀리거나 조작한 지원서를 제출해 5개 대학에서 시간강사와 겸임교수로 채용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중 일부 의혹에 대해서는 ‘사문서 위조’와 ‘사기’ 등 범죄 혐의까지 제기된다.

6분여에 걸친 사과문 발표는 공정과 상식을 기치로 내건 윤 후보의 선거운동에 자신을 둘러싼 의혹이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여론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자신에게 제기된 허위 경력 등 각종 의혹에 대해 “일과 학업을 함께 하는 과정에서 제 잘못이 있었다. 잘 보이려 경력을 부풀리고 잘못 적은 것도 있었다”고만 언급했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잘못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알맹이 없는 사과라고밖에 할 수 없다. 지난 15일 “사실 관계를 떠나 사과드린다”고 말한 것과 다르지 않은, 여론에 등 떠밀린 형식적 사과다. 그동안 제기된 숱한 허위 경력 의혹과 관련해 김씨 자신의 진솔하고 정확한 해명과 사과를 기대했던 유권자들로서는 허탈함을 감추기 어렵다.

공정과 상식은 우리 사회가 지켜야 할 중요한 가치다.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겠다는 대통령 후보 부인이라면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솔직하게 해명하고 잘못에 대해서는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러지 않고선 윤 후보가 민심을 얻지 못할 것이다. 김씨는 허위 날조 경력으로 교육기관과 학생들을 기망했다는 이유로 수많은 교육단체로부터 사기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경찰은 김씨의 사과와 별개로 이 사건에 대해 엄중하게 수사를 해야 한다.

2021-12-27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