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탈레반, ‘인권존중, 포용정부’ 약속 지켜라

[사설] 탈레반, ‘인권존중, 포용정부’ 약속 지켜라

입력 2021-08-31 22:02
업데이트 2021-09-01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 철수가 완료된 어제 탈레반이 완전한 독립을 선언했다. 미국이 시작한 20년 아프간 전쟁의 의미를 되묻게 하는 허망한 장면이었다. 이제 아프간은 외국 군대가 모두 떠나고 2001년 전처럼 다시 탈레반 치하에 들어갔다. 아프간 국민의 불가피한 선택으로밖에 볼 수 없는 탈레반 정권은 지난달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여성 인권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정부를 수립하겠다’고 국제사회에 공언했다. 하지만 탈레반이 카불을 점령한 뒤 보여 준 일탈은 과연 이런 약속을 제대로 지킬지 의구심을 낳는다.

탈레반은 아프간 국기를 들고 시위하는 시민들에게 총격을 가해 몇 명을 사망하게 했다. 얼굴을 가리는 전통 의상 부르카를 입지 않았다는 이유로 여성이 총탄에 맞아 숨지는 일도 발생했다. ‘여성의 권리와 인권을 탄압하던’ 탈레반에서 20년간 변했다고 주장하지만 달라진 게 과연 있느냐는 국제사회의 우려는 불식되지 않고 있다. 탈레반 정권이 새 정부를 수립하고 국제사회로부터 합법적인 정부로 인정받아 재건을 위한 협력을 얻으려면 몇 가지 조건이 있다.

첫째, 1996~2001년 집권 때의 잔혹한 인종청소와 폭력은 금지돼야 한다. 아프간 구 정부나 외국 정부 조력자에 대해서는 아프간 출국을 허용해야 한다. 둘째, 여성 인권을 보장해야 한다. 과거 여성 교육과 취업을 금지했던 탈레반이 달라졌는지를 판별하는 기준은 20년간 어느 정도 자유로웠던 여성의 활동이 지속될지에 있을 것이다. 셋째, 언론 자유를 인정하고 임시정부 수립 뒤 민의를 반영할 수 있는 선거체제를 갖춰야 한다. 넷째, 아프간이 이슬람국가(IS) 등 테러 세력의 온상이 되지 않도록 각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이런 조건이 충족될 때 탈레반 정부는 정상국가로 국제사회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 낙후된 인프라를 개선하고 경제발전을 하려면 해외 자산의 동결 해제나 국제협력자금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1996년 집권 때도 탈레반은 포용 정부를 표방했으나 이내 탈레반 율법에 기초한 폭압 정치로 세계를 놀라게 했다. 아프간 국민을 위해서라도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꼭 지켜야 한다.

2021-09-01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