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北日, 문 대통령 ‘대화의 문’ 화답 기대한다

[사설] 北日, 문 대통령 ‘대화의 문’ 화답 기대한다

입력 2021-08-15 20:28
업데이트 2021-08-16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문 대통령 임기 내 대화 복원해야
日, 현안 다룰 회담 테이블에 앉아야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284(구 서울역사)에서 한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과 일본을 상대로 ‘대화의 문’이 열렸음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대북 관계와 관련해 ‘한반도 평화의 공고한 제도화’를 위한 ‘한반도 모델’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분단은 성장과 번영, 항구적 평화를 가로막은 강고한 장벽으로, 우리도 이 장벽을 걷어 낼 수 있다”면서 “비록 통일에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릴지라도 한반도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통일에 이르기 전이라도 남북 공존,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를 통한 동북아 번영의 기여를 뜻한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를 공고하게 제도화하는 것이야말로 남과 북 모두에게 큰 이익”이라며 북한에 대화의 장으로 나와 한반도 모델 실현에 동참하라는 우회적 메시지를 보냈다.

문 대통령은 관심을 모았던 대일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새 제안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거듭 대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일 양국이 함께 가야 할 방향으로 분업과 협력을 통한 경제성장을 꼽은 뒤 “우리 정부는 양국 현안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대화의 문을 항상 열어 두고 있다”면서 “이웃 나라다운 협력의 모범을 보여 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바로잡아야 할 역사 문제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가치와 기준에 맞는 행동과 실천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며 한일 간 협력, 과거사 과제를 ‘투트랙’ 방식으로 해결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이제까지 광복절 경축사와 비교하면 이날 연설은 대화의 가능성에 무게를 둔 유화적 메시지를 발신했다.

남북 대화에 힘썼던 문 대통령의 임기가 9개월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은 남북, 북미 대화의 장으로 나와 한반도 비핵화 협상에 임해야 한다. 북한이 한미 군사훈련을 핑계로 군 통신선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채널을 통한 정기 통화에 응답하고 있지 않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다. 남북은 정상 간 친서 교환에서 신뢰 회복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는데 이젠 북한이 합의의 진정성을 보여 줘야 할 때다. 한국과 일본은 지난달 도쿄올림픽 개막 며칠 전까지 문 대통령의 개막식 참석과 정상회담 개최를 논의했지만 끝내 합의를 이루지 못했고,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망언 파문까지 겹쳐 양국 관계가 악화됐다. 비록 올림픽을 계기로 한 반전의 외교는 무위에 그쳤지만 한일 정부 모두 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의 노력을 그쳐서는 안 된다. 양국 정상이 빠른 시일 내에 불신과 오해를 털고 전향적 자세로 회담 테이블에 다시 앉길 바란다.

2021-08-16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