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60~74세 예약률 56%, 백신 접종 유인책 서둘러야

[사설] 60~74세 예약률 56%, 백신 접종 유인책 서둘러야

입력 2021-05-24 20:36
업데이트 2021-05-25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령층 백신 불안감 거두려면
‘현실적 이익’ 주는 방안 고려를

코로나19 백신은 일시적 수급 불균형에서 벗어나 정상화 추세에 접어들었다. 한미 정상이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에 합의한 데 이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3분기 미국 모더나 백신의 위탁생산 계약을 새롭게 체결했다. 아스트라제네카(AZ), 노바백스, 스푸트니크V에 이어 모더나까지 네 종류의 백신을 생산하는 한국은 수급 불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나라가 됐다.

이제 문제는 백신 공급이 아니라 국민 사이에 퍼져 있는 접종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다. 정부는 당초 9월까지 전 국민 70%에 백신을 1차 접종해 11월에는 집단면역을 형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백신 수급이 호전된 이후에는 접종에 속도를 붙여 집단면역 형성 시기를 9월로 앞당긴다는 야심찬 목표도 제시했다. 그런데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이 우선 접종 대상인 고령층을 중심으로 자리잡으면서 접종 예약률이 기대에 못 미치는 변수가 발생한 것이다. 60~74세 접종 대상자 911만 221명 가운데 그제 현재 사전 예약을 마친 사람은 506만 3637명으로 예약률은 55.6%에 그친다.

기저질환이 있는 고령층은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이 적지 않다. ‘가짜뉴스’가 특정 백신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백신에 대한 불신과 관계없이 하루 벌어 하루 살아야 하는 서민층에선 ‘백신을 맞으면 며칠은 쉬어야 하는데 그럴 여유가 없다’는 안타까운 목소리도 나온다. 그럴수록 방역 전문가들은 접종 예약률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지금은 정부가 백신 접종 부작용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조금이라도 떨칠 수 있도록 ‘백신 인센티브’를 검토할 시점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어제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들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한 것은 다행스럽다. 민주당은 접종 완료자에게 오후 10시 이후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을 풀고, 자발적으로 백신을 맞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연령 제한 없이 접종하며, 백신 접종자의 문화체육시설 자유출입 허용 등의 방안을 건의했다. 여기에 ‘백신휴가’와 ‘백신여권’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민주당이 제시한 인센티브는 사회생활이 활발한 청장년층에게는 ‘당근’이다. 하지만 치사율이 높아 당장 접종률을 높여야 하는 고령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유인 방안이 되기에는 부족하다. 그런 점에서 미국의 일부 지역에서 시행하는 백신 장려금이나 백신로또도 굳이 외면할 필요는 없다. 재정의 추가 부담은 물론 걱정스럽다. 하지만 접종률이 떨어지고, 집단면역이 늦어짐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감안하면 고려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본다.

2021-05-25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