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미국의 자산거품 붕괴 경고, 금리인상 신호 등에 귀 기울여야

[사설] 미국의 자산거품 붕괴 경고, 금리인상 신호 등에 귀 기울여야

입력 2021-05-07 17:14
업데이트 2021-05-07 1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6일(현지시간) 금융안정 반기 보고서를 통해 주식을 비롯한 자산가격 상승이 금융체계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2023년까지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며 경기 부양을 위한 양적완화 정책을 유지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연준의 태도가 바뀌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이 전날 “매우 완만한 금리 인상을 야기할 수도 있다”고 발언했는데 이는 지난 2일 인플레이션 우려는 없어 금리인상 필요가 없다던 발언을 뒤엎는 것이라 시장에 신호를 준 것이 아니냐는 분석들이 나온다. 그 때문에 당일 미국 나스닥 지수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

연준의 태도변화는 주식을 비롯해 암호화폐, 부동산, 곡물, 구리, 원유, 목재 등 모든 자산가격이 오르는 ‘에브리씽 랠리(everything rally)’가 이어지다가 일순간 폭력적으로 거품이 꺼지면 충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대비하라는 경고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국고채 금리가 오르고, 차입 비중이 높은 보험회사와 헤지펀드가 위태로워질뿐 아니라 머니마켓펀드(MMF) 인출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 연준은 또 글로벌 금융회사들에 큰 손실을 입힌 한국계 미국인 투자자 빌 황의 아케고스캐피털 사태나 게임스톱과 같은 ‘밈 주식’(온라인을 통해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린 주식)의 위험성도 주시하고 있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도 양적 완화의 규모를 서서히 줄여나가는 테이퍼링(tapering)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적완화를 줄이는 테이퍼링을 먼저 한 뒤 금리 인상에 나선다는 공감대 속에서 미국에서 테이퍼링 시작을 앞당길 가능성이 제기된 만큼 금융당국은 긴장을 늦춰선 안된다. 미국이 양적완화 규모를 줄이면 미국 시장은 물론, 전세계가 몸살을 앓을 가능성이 큰 탓이다. 금융위원회 등 금융당국이 국내 인플레이션 가능성 등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미국의 정책변화에 따라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