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재연장된 거리두기, 봄철 4차 대유행 반드시 예방해야

[사설] 재연장된 거리두기, 봄철 4차 대유행 반드시 예방해야

입력 2021-03-12 16:33
업데이트 2021-03-12 2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12일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 단계)를 2주 더 연장키로 했다.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와 수도권 다중시설의 영업시간 오후 10시까지 제한도 유지한다. 다만 6세 미만 영유아를 동반하는 경우나 직계 가족 모임, 상견례 등에서는 8명까지 모일 수 있도록 완화했다. 정부가 일부 영업이나 모임 제한을 완화하는 대신 거리두기 단계 등 기존 방역 수위의 틀을 유지한 것은 코로나19의 4차 유행을 막고 백신 접종을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해 엄격한 방역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중순 이후 본격화한 ‘제3차 대유행’의 여파가 넉 달 가까이 가족·지인 모임, 사업장, 목욕탕 등에서 일상 감염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영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라질발 등 다양한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하고 있는 점도 점도 우려스럽다. 하루 확진자 400명대는 3차 대유행’의 정점이던 지난해 12월과 비교하면 크게 줄어든 수치임에는 틀림없지만 5인 이상 모임 금지 등 고강도 조치가 장기간 지속됨에도 감염자 수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자칫 방역시스템에 조그마한 헛점이라도 생기면 언제든지 4차 대유행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방증이다.

‘코로나 터널’의 출구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장기적인 거리두기로 피로감이 누적되고 상대적 경제 약자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안타깝기 짝이 없지만 코로나19 와의 전쟁은 단시간 내에 끝날 성질이 아니다.

봄철을 맞아 여행이나 각종 소모임 등이 활발해지면서 4차 대유행에 대한 경고음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유럽의 선진국에 비하면 우리가 코로나19 사태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된 것은 성숙한 시민의식 덕분이다. 국민 대다수가 오랜 기간 일상의 불편함과 경제적 손실을 감내하며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온 덕택이다. 많은 국민이 지금까지 해 온 대로 한다면 코로나19를 능히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방역체계를 운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시민정신이 살아있는 않는 한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다소 경각심이 무뎌진 것도 사실이다. 적어도 코로나 바이러스가 활개치는 봄철 시기라도 철저한 방역의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